뷰페이지

[씨줄날줄] 구산동 고인돌/안미현 수석논설위원

[씨줄날줄] 구산동 고인돌/안미현 수석논설위원

안미현 기자
입력 2022-08-07 22:20
업데이트 2022-08-08 0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006년 2월 고고학계는 또 한번 흥분에 휩싸였다. 경남 김해시 구산동 택지개발지구에 아파트를 지으려고 땅을 파다가 거대한 돌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길이 10m, 너비 4.5m, 높이 3.5m에 무게만도 350t에 이르는 고인돌이었다. 그 주위로 할석(깬돌)도 다수 발견됐다. 확실한 ‘구역’ 표시였다. 하지만 당시 발굴 장비와 예산으로는 이 무겁고 거대한 고인돌을 조사할 재간이 없었다. 결국 흙으로 다시 덮어 보존하기로 했다. 아파트 공급에 차질이 빚어질 것을 우려해 일부러 덮었다는 주장도 있다.

땅에 묻어 둘 게 아니라 원형을 드러내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게 하자는 국가 사적(史跡) 추진론이 김해시 안에서 고개를 들었다. 그래서 지난해 고인돌 아래를 살짝 파 보았더니 뜻밖에 나무로 만든 관(木棺)과 토기가 나왔다. 그때까지만 해도 ‘청동기시대 제단이냐, 무덤이냐’ 설이 분분했는데 ‘세계 최대 지석묘(支石墓)’로 결론이 내려지는 순간이었다. 게다가 발굴된 토기는 기원전 2~1세기에 쓰이던 것이었다. 가락국 등장과 거의 맞물리는 시점이었다.

‘머리를 내놓지 않으면 구워 먹겠다’는 다소 섬뜩한 구지가(龜旨歌)로도 유명한 가락국 탄생 설화는 서기 42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마을 사람들이 구지봉에 모여 간절하게 구지가를 부른 끝에 하늘에서 6개의 알이 떨어졌고 맨 먼저 알을 깨고 나온 이가 가락국의 시조 김수로왕이다. 구산동 고인돌이 발견된 일대가 바로 구지봉이다.

최근 김해시가 문화재청과 상의도 없이 묘역을 변경해 논란이 거세다. 복원을 맡은 시공사가 바닥돌(박석)을 걷어 내고 묘역 아래 문화층을 파헤쳐 원형이 훼손됐다고 한다. 김해시는 지석묘 안내판에 ‘김해 지역 최초의 국가인 가락국 이전에 존재했던 가락구촌의 실체를 보여 주는 유적으로 추정돼 더욱 중요하다’고 써 놓았다. 그래 놓고는 문화재 전문위원과의 협의도, 면밀한 원형 보존 대책도 마련하지 않고 흙부터 팠다니 기가 막힌다. 김해시가 복원공사에 착수한 게 2년 전인데 지금까지 방관하다가 이제 와 ‘법적 조치’ 운운하는 문화재청도 이해 안 가기는 마찬가지다. 이번에는 김수로왕이 후대를 향해 머리를 내놓으라고 개탄할지 모르겠다.

안미현 수석논설위원
2022-08-08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