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中 화물 열차·트럭 운행 재개 준비“

“北中 화물 열차·트럭 운행 재개 준비“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2-08-07 19:13
업데이트 2022-08-07 19: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RFA, 현지 세관 공고문 입수해 보도

북중 접경지역인 중국 랴오닝성 단둥에서 바라본 중조우의교(왼쪽)와 압록강단교의 모습. 다리 건너편으로 북한 신의주가 보인다. 서울신문 DB
북중 접경지역인 중국 랴오닝성 단둥에서 바라본 중조우의교(왼쪽)와 압록강단교의 모습. 다리 건너편으로 북한 신의주가 보인다. 서울신문 DB
북중 접경지이자 양국 최대 교역 거점인 중국 랴오닝성 단둥에서 북한을 오가는 화물열차와 트럭 운행이 재개될 것이라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7일 보도했다.

RFA는 이날 단둥시 세관이 중국 내 운송회사들에 내린 공고문을 입수했다며 “세관 당국이 운송회사들에 대북 화물 운송차량을 등록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매체가 입수한 공고문에는 “북한을 드나들 화물 운송차량들에 대한 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운송 기업의 사업자등록증과 도로 운송면허증, 컨테이너 트럭에 관한 인증 등 여섯 가지 서류를 사전에 등록하라”는 내용이 담겼다.

단둥의 한 무역회사 대표는 RFA 인터뷰에서 “최근 중국과 북한이 화물트럭을 이용한 육로 운송 재개에 합의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는 “단둥시 운송회사들이 차량 확보를 위해 다른 지역에서 화물트럭들을 급히 불러들이고 있지만, 이른 시일 안에 단둥으로 모으기는 어렵다”며 “북중 간 화물트럭 운행 재개는 빨라야 이달 하순에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와 함께 RFA는 무역업계 소식통을 인용해 “북중 간 화물열차 운행도 이르면 9일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 무역업자는 “중국 당국이 화물열차 한 량에 두 종류 이상의 화물을 적재하는 걸 금지한다”며 “열차 한 량을 다 채우지 못해도 운송 요금은 다 내도록 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앞서 단둥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지난 4월 25일 도시를 봉쇄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상황이 호전되면서 지난달 말부터 상업시설과 다중이용시설 운영을 재개하고 고속열차와 시외버스 운행도 정상화하고 있다. 북한은 중국발 코로나19의 유입을 차단하고자 2020년 1월부터 북중 접경지를 통한 외국인 입국을 전면 차단했다. 중국과 러시아를 오가는 항공편 및 국제열차 운행도 중단했다. 북중 간 화물열차 교역은 올해 1월 재개됐다가 단둥에서 감염병이 다시 퍼진 4월 29일부터 재중단됐다. 두 나라가 화물열차 및 트럭 운영을 재개한다는 것은 양국 모두 코로나19 바이러스 상황이 통제 가능한 수준으로 안정됐다는 것을 뜻한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