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 12살 아이 ‘기절챌린지’하다 결국 사망했다”

“英 12살 아이 ‘기절챌린지’하다 결국 사망했다”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08-07 09:28
업데이트 2022-08-07 09: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국에서 ‘기절챌린지’를 하다가 뇌사 상태에 빠진 것으로 알려진 아치 배터스비(12)가 연명치료를 중단한 이후 사망했다. AP 연합뉴스
영국에서 ‘기절챌린지’를 하다가 뇌사 상태에 빠진 것으로 알려진 아치 배터스비(12)가 연명치료를 중단한 이후 사망했다. AP 연합뉴스
12살 아이가 4개월 전 온라인에서 유행하던 일명 ‘기절챌린지’를 시도하던 중 의식을 잃었고, 연명치료 중단으로 6일(현지시간) 사망했다.

이 아이의 부모는 최근 뇌사상태에 빠진 아들의 연명치료를 놓고 병원과 소송전을 벌여왔지만, 현지 법원에 이어 유럽인권재판소(ECHR)에서도 패소했다.

아치 배터스비는 12살의 나이로 로열 런던 병원에서 숨졌다.

그의 어머니는 이날 병원에서 “아치가 낮 12시 15분에 숨을 거뒀다”면서 “그는 마지막까지 싸웠고, 나는 그의 어머니인 게 자랑스럽다”고 밝혔다.

“英 12살 아이 ‘기절챌린지’하다 뇌사 빠졌다”
앞서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아치 배터스비는 지난 4월 집에서 의식을 잃은 채 발견됐다.

배터스비의 부모는 아들이 당시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을 통해 유행하던 기절챌린지를 시도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의료진은 아이가 회복할 가능성이 없다고 보고 생명유지 장치를 제거해야 한다고 판단했고, 부모는 심장이 뛰고 있는 한 치료는 계속돼야 한다고 맞섰다.

지난달 영국 대법원은 아치의 삶에 대한 열정이 전파력이 있다면서도 그에 대한 연명치료를 이어가는 것은 소용이 없다고 결정했다.
기절챌린지 도중 의식을 잃은 12살 소년 아치 배터스비. 인공호흡기와 약물치료로 연명 중이다. AP 연합뉴스
기절챌린지 도중 의식을 잃은 12살 소년 아치 배터스비. 인공호흡기와 약물치료로 연명 중이다. AP 연합뉴스
영국에서는 아이에 대한 치료를 놓고 부모와 병원의 의견이 엇갈릴 경우 법원이 개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부모는 이어 아들이 지금 있는 병원에서 나가 호스피스(임종이 임박한 환자가 머무르는 시설)로 이송될 수 있도록 런던 법원에 소를 제기했지만, 법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병원 측은 아치의 상태가 불안정해 가까운 거리라도 이송되면 위험할 수 있다는 입장이었다.

병원 측은 5일 생명유지장치를 제거하는 것 외에는 다른 선택지가 없다고 통보했고, 결국 아치는 생명유지장치 제거 후 숨을 거뒀다.

병원 운영진은 “아치 배터스비는 오늘 오후 로열 런던 병원에서 그의 최선을 바라는 법원 결정에 따른 연명 치료 중단으로 사망했다”면서 “아치의 비극적인 사례는 가족과 친지뿐만 아니라 전국에서 많은 이들의 가슴에 파문을 일으켰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미국 캘리포니아주 컬버시티에 있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의 본사. 컬버시티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캘리포니아주 컬버시티에 있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의 본사.
컬버시티 로이터 연합뉴스
아이 죽음 부른다…‘기절 챌린지’에 부모들 틱톡 고소
기절챌린지를 시도하다 미국과 이탈리아 등에서는 사망자가 나오기도 했다. 기절챌린지를 하다 아이를 잃은 미국 학부모들은 틱톡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학부모들은 소장에서 틱톡의 콘텐츠 알고리즘 탓에 고의적이고 반복적으로 블랙아웃 챌린지가 아이들에게 노출돼 ‘죽음의 게임’으로 유인됐다고 지적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텍사스주와 위스콘신주의 두 학부모는 틱톡이 유해 콘텐츠를 고의로 방치해 아이들이 사망했다며 로스앤젤레스(LA) 법원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두 학부모는 각각 8살, 9살 아이를 잃었다.

하지만 틱톡 대변인은 이들 학부모에게 애도의 뜻을 전하면서도 기절 챌린지가 다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플랫폼에서 먼저 유행했고, 틱톡 트렌드가 된 적은 없다고 반박해 논란을 샀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