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펠로시, JSA 방문… 尹 “한미 北억지력 징표”

펠로시, JSA 방문… 尹 “한미 北억지력 징표”

이재연 기자
이재연, 이혜리 기자
입력 2022-08-04 22:44
업데이트 2022-08-05 0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박 2일 방한 마치고 일본행

尹, 펠로시와 40여분간 전화통화
중국·대만해협 관련 언급은 빠져
김진표 의장 만나 “北비핵화 지원
안보·경제 등 한국에 존경심 가져” 
한미 국회의장 “대북 공조”
한미 국회의장 “대북 공조” 김진표 국회의장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4일 국회에서 회담한 후 공동 언론 발표에서 포괄적 글로벌 동맹 발전을 뒷받침하기 위한 한미 의회 차원의 협력 방안 논의 결과를 밝히고 있다. 펠로시 의장과 의회 대표단은 이날 오후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약 40분간 전화통화를 갖고 한미 간 대북 억지력을 위한 긴밀한 협력을 다짐했다.
김명국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일 오후 전날 방한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및 의회 대표단과 약 40분간 전화통화를 갖고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약속한 포괄적 전략 동맹 발전을 위해 미 의회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펠로시 의장의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방문 일정에 대해 “한미 간 강력한 대북 억지력의 징표가 될 것”이라고 했다.

펠로시 의장은 “한미동맹은 여러 관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지만 도덕적 측면에서도 반드시 지켜야 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한미 간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질서를 가꿔 나가자”고 제안했다. 펠로시 의장과 대표단은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한 핵심축으로서 한미동맹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평가하며 “한미동맹의 발전을 위해 미 의회 차원에서도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전화회담에서는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우크라이나 사태 협력, 글로벌 경제위기 속 공급망 대응 등 경제안보 현안이 논의됐다.

당초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지난 1일부터 닷새간 여름휴가 중인 관계로 양측 간 양해를 거쳐 이날 펠로시 의장과의 만남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윤 대통령이 이날 아침 면담에 준한 통화를 전격 타진했고, 펠로시 의장이 흔쾌히 수용해 통화가 성사됐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통화는 서울 서초동 자택에서 스피커폰 방식으로 이뤄졌다.

앞서 이날 오전 이뤄진 한미 양국 국회의장 회담에서는 임박한 북한 제7차 핵실험과 한반도 위기 고조에 대응해 확장된 대북 억지력을 통해 실질적인 비핵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회담 직후 공동 언론 발표에서 이같이 밝힌 뒤 “동맹 발전에 대한 양국 국민의 기대를 담아 동맹 70주년 기념 결의안 채택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고 했다. 내년은 6·25 종전 70주년을 맞는 해다.

펠로시 의장은 회담 모두 발언에서 “이번 순방의 주요 목적 중 하나가 안보”라며 “안보에 대한 우리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 주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한국에 주둔하는 우리 미군에 감사를 표하는 것이다. 이는 우리에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또 다른 방법으로) 동맹국인 한국에 감사를 표하는 것이 있다. 어떻게 하면 한미동맹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을지, (한미) 의회 간 관계를 어떻게 발전시킬지 논의하는 것”이라며 “지난주 워싱턴DC에서 한국전 참전용사 ‘추모의 벽’이 준공됐다. 가슴 벅찬 순간이었다”고 했다. 양국 의장은 경제안보 분야에서의 협력도 강조했다. 펠로시 의장은 “안보와 함께 경제 협력, 거버넌스 협력이 이번 순방의 주요 목적”이라면서 “안보, 경제, 거버넌스 세 가지 분야 모두에서 한미는 굳건한 관계를 갖고 있고, 세 분야 모두 한국에 존경심을 갖고 있다”고 했다.

펠로시 의장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해 “일본계 미국인인 마이클 혼다 의원의 발의로 (미 의회에서) 위안부 관련 결의안을 통과시킨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펠로시 의장은 2015년 혼다 의원 주도의 위안부 결의안 통과 당시 미 민주당 원내대표 신분이었다.

이날 대통령 통화 및 국회의장 회담에서 중국 및 대만해협에 대한 언급은 빠졌다. 펠로시 의장의 직전 대만 방문이 중국의 극렬한 반발을 초래한 상황에서 한중 관계를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재연 기자
이혜리 기자
2022-08-05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