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준석 복귀 차단’ 비대위 전환 속도…이준석 “용피셜, 비상 사태 아니다”

‘이준석 복귀 차단’ 비대위 전환 속도…이준석 “용피셜, 비상 사태 아니다”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2-08-03 17:23
업데이트 2022-08-03 17: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일 상임전국위, 9일 전국위 개최
서병수 “비대위 출범하면 李 복귀 불가”
“지도부 해산으로 이준석도 자동 해임”
이준석 “끼리끼리 이준석 욕하다 사진 찍혀”
“내부총질 대표 없어 잘 된다더니 비상 선포”

이미지 확대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해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소명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8일 국회를 나서고 있다. 2022.7.8  연합뉴스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해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소명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8일 국회를 나서고 있다. 2022.7.8
연합뉴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 전환의 키를 쥐고 있는 전국위원회 의장 서병수 의원이 3일 비대위 전환 후 이준석 대표의 복귀는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고 비대위 전환 절차에 착수했다. 이에 이 대표가 정면으로 반발하고 나서면서 국민의힘 내홍이 정점으로 치닫고 있다.

서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5일 상임전국위원회, 9일 전국위원회를 열어 비대위 전환을 논의·의결하겠다고 밝혔다. 상임전국위에서는 먼저 현재 상황이 당헌·당규상 비대위로 전환해야 하는 비상 상황이 맞는지를 토론해 유권 해석을 내린다. 비대위로 결론이 나면 비대위원장 임명 권한에 ‘당대표 직무대행’을 추가하는 당헌 개정안을 마련해 권성동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을 지명할 수 있도록 한다. 이후 전국위에서 개정안 의결, 비대위원장 임명 절차가 진행된다.

서 의원은 비대위 출범 이후 이 대표의 복귀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그건 불가능하다”며 “당헌·당규상 비대위가 출범하면 최고위라는 지도부가 해산하도록 돼 있다. 자동적으로 이 대표도 해임이 되는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이 대표가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에 나설 가능성에 대해 서 의원은 “그 부분을 사실 걱정을 좀 하고 있다”며 “지도부 결정 권한을 갖는 몇 분에게 너무 적대적으로 대치하기보다는 소통을 통해서 이 대표가 명예롭게 사퇴하고 향후 정치적인 걸 계속할 방안을 찾아 매듭을 짓는 것이 필요하지 않나 말씀드렸다”고 했다.

복귀 가능성이 차단되자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며 반격에 나섰다.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용피셜(용산 대통령실+오피셜)하게 우리 당은 비상 상태가 아니다. 내부총질하던 당대표가 바뀌니 참 달라졌고 참 잘하는 당 아니냐”며 윤 대통령이 권 원내대표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거론했다. 또 “비상이 아니라고 해서 지난 3주 동안 이준석은 지역을 돌면서 당원 만난 것밖에 없는데, 그사이에 끼리끼리 이준석 욕하다가 문자가 카메라에 찍히고 지지율 떨어지니 내놓은 해법은 이준석의 복귀를 막는다는 판단”이라며 “당헌·당규도 바꾸고 비상 아니라더니 비상을 선포한다”고 했다.

하태경 의원도 페이스북을 통해 “비대위가 출범하면 이 대표 복귀가 불가능하다는 서병수 의장의 당헌·당규 해석은 오류”라며 “국민의 눈에는 젊은 당대표 몰아내기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라고 했다. 최재형 의원도 “원내대표의 말실수와 사적 대화가 담긴 텔레그램 유출로 원내대표의 지도력이 약화한 상황은 해당자가 책임을 지면 되지 비상 상황이라고 볼 수는 없다”고 했다.

손지은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