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몸집 키우는 ‘北피격·강제북송’ 수사팀…강제수사 나서나

몸집 키우는 ‘北피격·강제북송’ 수사팀…강제수사 나서나

한재희 기자
입력 2022-07-12 18:10
업데이트 2022-07-12 18: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중앙지검 공공1부·3부에 3명 파견

이미지 확대
28일 北 피살 공무원 유족이 서주석·윤성현 등 4명 검찰 고발하기위해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해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2022. 6. 28 안주영 전문기자
28일 北 피살 공무원 유족이 서주석·윤성현 등 4명 검찰 고발하기위해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해 기자회견을 하고있다. 2022. 6. 28 안주영 전문기자
문재인 정부 때 발생한 ‘서해 공무원 피살’, ‘탈북 어민 강제 북송’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2일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에 검사를 추가 파견했다. 문재인 정부 관련 사건을 맡은 다른 검찰청도 줄줄이 검사 파견을 요청하면서 화력을 키우는 모습이다.

검찰은 이날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 이희동)에 검사 2명, 공공수사3부(부장 이준범)에 1명을 파견키로 했다. 이로써 공공1부는 부장검사를 포함해 소속 검사가 총 9명으로 늘었다. 6명이었던 공공3부는 7명이 됐다. 파견 검사에는 특수통 및 포렌식 전문가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공공1부는 2020년 9월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씨가 실종됐다가 북한군 총격에 의해 숨진 사건을 수사 중이다. 이씨의 친형 래진씨 및 국가정보원이 고발한 박지원·서훈 전 국정원장, 김종호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이광철 전 민정비서관 등 문재인 정부의 굵직한 인물이 피의자로 이름을 올린 사건이다.
이미지 확대
서울중앙지검
서울중앙지검
일각에서는 특별수사팀을 꾸려 집중 수사에 돌입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왔지만 검찰은 일단 소수 인력을 충원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인력 충원에 이어 조만간 압수수색을 비롯한 강제수사가 시작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공공3부는 2019년 11월 동료 승무원 16명을 살해하고 도주해 귀순 의사를 밝힌 북한 어민 2명에 대한 북송 사건을 조사 중이다. 앞서 국정원은 서 전 원장이 탈북민 합동조사를 조기 종료시켰다며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검찰은 서 전 원장의 부적절한 지시가 있었는지를 확인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국가정보원이 지난 6일 박지원·서훈 전 원장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사진은 박 전 원장이 지난해 11월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전체회의에 참석한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국가정보원이 지난 6일 박지원·서훈 전 원장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사진은 박 전 원장이 지난해 11월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전체회의에 참석한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서울중앙지검 외에도 전 정권 관련 수사를 진행 중인 다른 지검에서도 인력 충원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의원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라임·옵티머스 의혹을 살펴보고 있는 서울남부지검 등이 대검찰청에 검사 파견을 요청했다고 한다. ‘산업통상자원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에서는 기존 파견 인력의 근무 연장을 요청했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 규모에 비해 인력이 부족한 곳을 중심으로 파견 요청이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