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진실 위해 철저한 수사” vs 野 “文까지 물고 들어가겠단 의도”

與 “진실 위해 철저한 수사” vs 野 “文까지 물고 들어가겠단 의도”

기민도, 문경근 기자
입력 2022-07-07 18:06
업데이트 2022-07-08 03: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정원 고발’ 정치권 후폭풍

권성동 “공무원월북몰이 종북공정”
‘어민 북송’ 조사 서둘러 종료 지적

우상호 “명백한 정치행위” 맹비난
박지원 “삭제해도 기록 남아” 반박

軍, 초기 기밀정보 유통망서 삭제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서해 공무원 사망사건 태스크포스(TF) 단장을 맡은 김병주 의원이 7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TF 4차 회의를 진행한 뒤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서해 공무원 사망사건 태스크포스(TF) 단장을 맡은 김병주 의원이 7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TF 4차 회의를 진행한 뒤 브리핑을 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국가정보원이 문재인 정부의 대북관계와 관련한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탈북어민 강제북송 사건’으로 박지원·서훈 전 원장을 국정원법 위반(직권남용죄)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하면서 신구 권력이 정면으로 충돌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7일 국정원의 고발을 ‘정치행위’로 규정하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그다음에 (문재인) 대통령까지 한번 물고 들어가겠다는 의도”라고 반발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진실을 위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공세를 이어 갔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CBS에서 “명백한 정치행위”라며 “이 정권의 권력기관, 검찰, 경찰, 국정원까지 완전히 과거로 돌아가고 있다. 전 정권 인사들을 겨냥하고 있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민주당은 기존 정치보복수사대책위원회에서 국정원의 전직 원장 고발 문제를 포함해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박 전 원장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당시 월북 가능성과 배치되는 첩보를 무단삭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박 전 원장은 CBS에서 “국정원은 모든 보고서가 메인 서버에 들어간다. 내가 지시했다고 하면 지시한 날도 들어가고 삭제된 것도 남는다”고 반박했다. 피살된 서해 공무원이 ‘대한민국 공무원이다. 나를 구조해 주십시오’라고 말한 부분을 삭제했다는 의혹도 “사실이 아니다”며 “(이미 국방위에서 관련 사실을 이야기했는데) 삭제를 하는 것은 눈 가리고 아웅이다. 삭제해도 국가기관이 가지고 있는데 그런 바보짓을 하겠냐”고 했다.

반면 김형동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두 전직 원장에게 국정원은 ‘정권을 위한 한없는 충성과 헌신’의 수단이었음이 드러났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또한 “서 전 원장은 통상 보름 이상이 소요되는 탈북 합동조사를 이례적으로 서둘러 마무리하며 나포한 귀순 어민을 5일 만에 북송시킨 바 있다”며 “당시는 문재인 정부가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에게 부산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 참석을 요청하던 때”라고 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두 전직 원장을 직접 거명하지는 않았지만 “해수부 공무원 월북몰이는 종북공정”이라고 가세했다.

한편 군이 2020년 9월 서해 공무원 피살과 관련해 수집한 초기 기밀정보 일부를 군 정보 유통망에서 삭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정보 유통망은 사단급 이상 부대 간 군사 정보를 관리하는 군사통합정보처리체계(MIMS)를 말한다. 김준락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이날 “정보의 원본이 삭제된 것은 아니지만 군사정보통합체계에 탑재된 민감한 정보가 직접적인 업무와 관계없는 부대까지 전파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국정원은 이날 “박 전 원장 등을 MIMS에 탑재되어 있거나 이를 통해 관리·유통되는 문건을 삭제한 혐의로 고발한 것이 아니다”라며 “국정원의 자체 조사 및 고발 과정에서, 국가 기밀을 유출하거나 기밀문서가 유통·관리되는 방식이 노출된 사실이 없다”고 했다.
기민도 기자
문경근 기자
2022-07-08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