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돌 대부 SM 이수만, 국가재정전략회의 참석한 까닭은

아이돌 대부 SM 이수만, 국가재정전략회의 참석한 까닭은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2-07-07 16:37
업데이트 2022-07-07 16: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대통령, 국가재정전략회의에 이수만 초청
“아이돌 한류문화 전략을 짜고 고민한 인물”
‘초격차’ 권오현 삼성전자 상근고문도 배석

이미지 확대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 SM엔터테인먼트 제공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7일 충북대에서 열린 ‘2022년 국가재정전략회의’에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총괄프로듀서, 권오현 삼성전자 상근고문, 곽노정 SK하이닉스 대표이사, 하정우 네이버 인공지능(AI)랩 연구소장 등 민간·학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대통령실은 “기존 국무위원 중심의 회의에서 벗어나 기업인, 연구자 등 다양한 민간 전문가가 발제와 토론에 적극 참여해 정책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려줌으로써 재정 정책의 현실 적합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초대 배경을 설명했다.

국내 가요계 아이돌그룹 문화의 부흥을 이끈 인물로 평가받는 이 프로듀서는 이날 국가재정전략회의에서 인재 양성과 문화 융성 지원 방안을 주제로 한 토론 세션에 참석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 프로듀서는 케이팝 한류 문화의 전략을 짰고 한류가 어디로 가야 할지 고민하는 분”이라고 소개했다.

권 상근고문은 삼성전자 반도체 산업 현장과 경영 일선에서 33년간 활동한 경험을 담은 저서 ‘초격차’(2018)를 저술했다. 초격차란 ‘뛰어넘을 수 없는 기술의 차이’라는 뜻의 단어로 국내 기업의 뛰어난 반도체 기술력을 상징한다.

2004년 노무현 정부 때 시작된 연례회의 국가재정전략회의가 지방국립대에서 열린 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금까지는 대부분 청와대에서 열렸고, 경기 과천 중앙공무원교육원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한 번씩 개최된 적이 있다. 또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국가균형 발전을 도모하겠다는 의지와 지역 인재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가 담겼다”면서 “앞으로 대통령의 지역 행사를 전국의 지방대에서 자주 개최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충북대 학생들과 오찬 간담회를 열고 MZ세대가 느끼는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지방대학·지역인재 육성 방안, 청년 등 미래세대를 위한 정책 방향도 논의했다. 이어 학생들로부터 귀담아들은 내용을 관계 부처 관계자에게 전달하며 “정책 수립 시 반영하라”고 지시했다.

세종 이영준·서울 이혜리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