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제 신용평가사 S&P, “한국은행 7월 ‘빅스텝’ 가능성”

국제 신용평가사 S&P, “한국은행 7월 ‘빅스텝’ 가능성”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2-07-06 18:07
업데이트 2022-07-06 18: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이달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 포인트 인상하는 ‘빅스텝’을 밟을 가능성 있다고 전망했다.

루이 커쉬 S&P 아태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6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국제금융센터 초청 세미나의 사전 간담회에서 “한은을 포함한 중앙은행들은 연말까지 지속해서 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갈 것”이라며 “한은은 이달 회의에서도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에서는 0.5% 포인트까지 인상도 예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한국의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6.0%)은 정말 오랜만에 보는 수치였다”며 “이런 수치가 나오니 한은도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처럼 조처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한은 입장에서는 미국 금리가 높아지면 원화가 약세를 보여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문제가 가중될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며 “향후 한국 금리가 0.75% 포인트 정도 더 인상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다만 루이 수석은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경제가 역성장 위협을 받고 있지는 않다고 봤다. 그는 “글로벌 경제 성장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지만, 올해와 내년은 전반적으로 아직 플러스 추세”라며 “향후 5년을 전망했을 때 스태그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상승) 가능성도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S&P는 지난 4일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6%로 제시했다. 루이 수석은 “대외 환경 악화가 목도되고 있으나 예상 범위 내에 있고, 내수 상황도 기대치에 부합한다”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도 반영한 터라 전망치를 변경할 압박이 없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들의 국가신용등급은 대부분 안정적인 상태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도 내놨다. S&P 아태지역 국가 신용평가팀 소속 킴엥 탄 상무는 “디폴트(채무불이행) 상태로 등급 전망을 하지 않은 스리랑카를 제외한 아태 지역 모든 국가의 등급을 안정적으로 평가한다”며 “앞으로 1∼2년 내 부정적인 방향으로의 변경이 없을 것이란 의미”라고 설명했다.
홍인기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