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8일째 행방불명… 가양역 실종 여성 ‘119 신고’ 타임라인

8일째 행방불명… 가양역 실종 여성 ‘119 신고’ 타임라인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7-06 07:10
업데이트 2022-07-06 07: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월 27일 가양역 인근에서 실종된 김가을씨를 찾는 전단지. 김가을씨 가족 제공
6월 27일 가양역 인근에서 실종된 김가을씨를 찾는 전단지. 김가을씨 가족 제공
서울 가양역 인근에서 김가을(24)씨가 실종돼 경찰이 수색 작업을 벌이고 있다. 김씨는 지난달 27일부터 현재까지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김씨 가족은 같은 날 오후 11시 37분 경찰에 실종 신고를 했다.

실종 당일 김가을씨는 오후 11시 ‘언니가 쓰러져있을지 모른다’며 119에 신고해 언니 집으로 구급대를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통신 내역과 CCTV, 지인들과의 연락 기록 등을 확인하며 김씨 행적을 추적하고 있으나 현재까지 범죄 피해 정황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가족이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공개한 전단에  따르면 김씨는 키 163㎝에 마른 체구이며, 짧은 커트 머리를 하고 있다. 실종 당시에는 베이지색 상의에 검은색 바지, 부츠 등을 착용하고 있었다.

SNS 올리고 30분 후 연락두절
실종 당일 김씨는 퇴근 후 미용실에 다녀온다고 했으며, 실제 자신의 SNS에도 인증사진을 올린 뒤 “파마 하자마자 비바람 맞고 13만원 증발”이라며 “역시 강남은 눈뜨고 코 베이는 동네”라는 글을 남겼다. 오후 9시쯤 SNS 게시글을 올리고 30분 후 언니, 친구들과 연락이 두절됐다.

오후 11시 김씨는 ‘언니가 쓰러질 것 같다’고 119에 신고했다. 이수정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5일 KBS 뉴스에 출연해 이 점에 주목했다. 이 교수는 “언니는 쓰러질 만한 상황에 놓여 있지 않았고 그냥 집에 있었는데 119가 갑자기 들이닥친 것”이라며 “이 대목이 굉장히 큰 의문을 유발한다. 예컨대 자발적인 가출 같으면 굳이 119가 등장해야 할 이유가 사실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보통 119에 신고를 하면 내가 어떤 도움이 필요할 때 신고를 하지 않나. 그런데 그게 아니고 본인은 아직 집에 안 갔는데 집에 있는 언니를 도와달라고 김씨가 전화를 했다는 것”이라며 굉장히 큰 궁금증을 유발한다고 했다.

“119 신고 동생 맞는 것으로 확인”

이 교수는 “119에 전화한 사람은 김씨가 맞는지 이것도 모두 확인이 아직 안 되는 상황으로 보인다”고 했지만, 김씨의 언니는 “119에 신고한 사람은 제 동생이 맞는 것으로 오늘 최종 확인하고 왔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이 사건은 굉장히 많은 사람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젊은 여성이 어느 날 증발해 일주일 가까이 연락이 안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게 제일 큰 문제로 보인다”라며 “자발적인 가출 같으면 굳이 119가 등장해야 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범죄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김씨의 언니는 “언론에 보도되고 SNS에 퍼질수록 동생을 더 빨리 찾을 수 있다는 마음에 제 번호까지 걸고 전단지를 만들었다”며 “전화 걸고 바로 끊어버리는 분들, 혹은 아무 말 없이 계속 전화하는 분들, 발신번호 제한으로 전화했다 끊었다 하는 분들 등 중요한 제보가 아니면 삼가달라”고 당부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