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관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확산 손잡아

민관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확산 손잡아

류찬희 기자
입력 2022-07-05 20:24
업데이트 2022-07-06 0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6곳 ‘CITS’ 데이터 표준화 협력

정부가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를 전국으로 확산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CITS를 확산하도록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교통 관련 서비스 제공 기관 등 16개 기관과 CITS 데이터 공유·활용 촉진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5일 밝혔다.

CITS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간 교통안전정보를 실시간 공유할 수 있게 하는 도로 통신 인프라다. 예를 들어 앞에 가던 차량이 교통사고 정보를 수집해 뒤따르는 차량과 운전자에게 자동으로 전달하거나, 교차로 진입 전에 신호 바뀜을 미리 음성으로 알려 주는 시스템이다. 국토부와 한국도로공사는 대전~세종 1번 국도와 경부고속도로·당진~대전고속도로 일부 구간, 제주도 등 970여㎞의 도로에 CITS 인프라를 구축하고 시범사업 및 실증사업을 벌이고 있다. 국토부는 CITS 인프라를 통해 얻은 실시간 교차로 교통신호 정보, 도로 위험 상황 정보 등을 민간 내비게이션 앱에 제공 중이다.

그러나 CITS 데이터의 민관 공유 방식에 대한 표준이 없어 실증사업을 추진한 지자체와 내비게이션 서비스 제공사 간 상호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확산은 미흡한 상태다. 이에 따라 민관 16개 기관은 협의체를 구성해 신뢰성·호환성이 높은 CITS 데이터 공유 및 품질 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관련 연구와 서비스 확산을 위한 홍보 활동 강화에 협력하기로 했다.

협의체는 내비게이션 이용자가 요구하는 CITS 데이터를 선정해 표준화하고, 해당 데이터를 CITS 센터에서 내비게이션 앱까지의 전송 지연을 최소화하면서 안전하게 제공하는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CITS를 연계한 데이터의 품질 모니터링, 민간 앱에서 부정확한 CITS 연계 데이터 표출 시 기관별 대응 절차 등 사후 품질 관리 방안도 논의하기로 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2022-07-06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