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통령실 인사비서관 부인, 나토 동행 논란

대통령실 인사비서관 부인, 나토 동행 논란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7-05 22:06
업데이트 2022-07-05 2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건희 여사 일정 돕고 전용기 탑승
대통령실 “기타수행원 자격으로 적법”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3박5일간의 스페인 마드리드 방문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일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연합뉴스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3박5일간의 스페인 마드리드 방문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일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연합뉴스
검찰 출신인 이원모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부인이 윤석열 대통령의 스페인 마드리드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일정에 동행한 사실이 5일 뒤늦게 알려졌다.

이 비서관 부인 A씨는 나토 순방 사전답사단 일정에 참여했고, 순방 기간에는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일정을 주로 도운 것으로 전해졌다. 민간인 신분인 인사가 대통령 전용기에 탑승하는 등 대통령의 공식 해외 일정에 함께한 것에 대한 특혜와 적절성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대통령실은 이와 관련, “A씨는 오랜 해외 체류 경험과 국제행사 기획 역량을 바탕으로 이번 순방 기간 각종 행사 기획 등을 지원했다”며 “하지만 불필요한 논란을 없애기 위해 별도의 보수를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민간인 자원봉사자도 순방에 필요한 경우 ‘기타 수행원’ 자격으로 순방에 참여할 수 있다”며 “A씨는 기타 수행원 신분으로 모든 행정적 절차를 적법하게 거쳤다”고 덧붙였다. 항공편과 숙소를 제공하기는 했지만, A씨가 수행원 신분으로 별도 보수를 받지 않아 특혜나 이해충돌의 비판을 받을 수는 없다는 의미다.

하지만 검사 시절 이른바 ‘윤석열 사단’으로 분류됐던 이 비서관의 부인이 윤 대통령 부부의 공식 일정에 관여한 사실이 드러나며 과거 검찰 시절의 사적 이해관계가 공적 업무에까지 영향을 미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씨는 대선 때도 윤 대통령 부부를 도운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A씨는 대통령실 임용 지원을 한 적이 없고 임용 계획도 없다”고 해명했다.

이혜리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