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현 “난 이미 피선거권 있다” 당대표 출마 강행 의지

박지현 “난 이미 피선거권 있다” 당대표 출마 강행 의지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7-05 18:13
업데이트 2022-07-05 18: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 “84% 찬성 얻었던 비대위원장…지도부는 명확한 유권해석해야”
조응천 “비대위원장 선출직 아냐”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4일 비대위의 8월 당대표 선거 출마 불허 결정에 대해 5일 “나에겐 이미 피선거권이 있다”며 후보 등록 강행 입장을 천명했다. 그러자 박 전 위원장을 감싸 왔던 조응천 의원까지 비판에 나서는 등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박 전 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저는 지난 4월 1일 우리 당의 중앙위원회에서 투표를 통해 84.4%의 찬성을 얻어 비대위원장, 즉 임시 당대표로 선출됐다. 당시 투표로 선출됐다는 건 피선거권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이미 부여된 피선거권이 있다가도 없어질 수 있는 것이냐. 당 지도부는 명확한 유권해석을 해 주시기 바란다. 다른 언급이 없으면 국민께 약속한 대로 후보등록을 하겠다”는 글을 올렸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지난 2월 입당한 박 전 위원장은 ‘6개월 전 입당한 권리당원’이라는 피선거권 기준에 못 미치는데, 박 전 위원장은 자신이 지난 4월 비대위원장으로 뽑힌 것 자체가 이미 피선거권을 부여받은 격이라고 주장하는 셈이다.

그러나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예외를 인정하지 않기로 한 결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피선거권이 있다는 주장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조 의원도 KBS에서 “비대위원장은 선출직이 아니고 임명직이다. 비대위원장은 당원 자격이 필요하지 않다”며 비교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안민석 의원도 CBS에서 “박 전 비대위원장이 민주당의 계륵이 돼 버렸다. 경험이 부족하다 보니 공감력이 떨어지는 말씀을 해서 당내에 거부하는 세력이 굉장히 많다”고 했다.



김가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