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빙하 녹고 경작지 줄고 … 서유럽에 닥친 최악 이상 기후

빙하 녹고 경작지 줄고 … 서유럽에 닥친 최악 이상 기후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07-05 16:43
업데이트 2022-07-05 16: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탈리아 북부 70년만의 가뭄에 비상사태 선포
전문가들 “알프스 빙하 붕괴 사고 잦아질 것”
“이베리아 반도 1200년만에 가장 건조”

적어도 등반객 7명의 목숨을 앗아간 이탈리아 알프스 산맥의 빙하 붕괴 사고는 이탈리아와 스페인, 포르투갈 등 서유럽 지역이 겪고 있는 최악의 이상기후가 낳은 비극이라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빙하가 녹고 강이 바닥을 드러내는 등, 지난 겨울부터 이어진 가뭄과 올 여름 극심한 폭염의 여파가 가시적으로 드러나며 기후변화에 대한 위기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폭염에 伊알프스 빙하가 무너졌다… 등반객 덮쳐 7명 사망·14명 실종
폭염에 伊알프스 빙하가 무너졌다… 등반객 덮쳐 7명 사망·14명 실종 3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북부 알프스 돌로미티산맥 최고봉인 마르몰라다산에서 빙하 일부가 떨어져 나가 단면이 드러나 있다. 이탈리아 국립 알프스·동굴구조팀에 따르면 빙하 덩어리가 산비탈로 굴러떨어지면서 눈, 돌 등과 함께 쏟아져 내리며 등반객을 덮쳐 적어도 등반객 7명이 숨지고 14명이 실종됐다. 올여름 유럽을 덮친 폭염으로 마르몰라다산 정상부의 기온이 역대 최고인 10도까지 치솟아 빙하가 녹아내리면서 발생한 사고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탈리아 국립 알프스·동굴구조팀 로이터 연합뉴스
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이탈리아 정부는 70년 만의 최악의 가뭄을 겪고 있는 북부 에밀리아로마냐주 등 포강(Po river) 주변 5개 주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이탈리아 북부를 관통하는 650㎞ 길이의 포 강 일대에서는 이탈리아의 농작물 생산량의 30%가 재배되는데, 지난 겨울 강설량이 급감하면서 강으로 물이 흘러내리지 않아 지류가 마르고 이로 인해 농업이 타격을 입고 있다. 이탈리아 정부는 형식적 절차를 건너뛰고 물 배급제와 같은 조치를 취하게 된다. 또 가뭄 피해 농가 등의 지원에 3800만 달러(492억원)를 투입한다.

이날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는 지난 3일 빙하 붕괴 사고가 발생한 이탈리아 북부 돌로미티산맥 마르몰라다산의 현장을 찾아 “이번 비극은 확실히 환경 악화와 기후 변화와 관련이 있다”고 강조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과학자들은 지구 온난화가 이뤄질 수록 빙하가 녹아내리는 사태가 빈번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스위스 로잔대 자크 무레이 박사는 “기온이 높아질수록 빙하의 강도가 약해져 균열이 생기고 물이 녹아 바위까지 다다르면 빙하가 미끄러진다. 기후 변화는 이미 등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스페인 이른 불볕더위, 산불 불쏘시개 됐다
스페인 이른 불볕더위, 산불 불쏘시개 됐다 19일(현지시간) 스페인 북부 나바라주의 소도시 산 마르틴 데 운스에 연기가 자욱하게 퍼져 있다. 스페인에서는 북서부 사모라주 시에라 데 라 쿨레브라 산맥에서 발생한 산불로 약 2만 5000㏊(2억 5000만㎡)에 이르는 면적이 소실됐으며 주민 수백명이 대피했다. 이달 초에 이미 40도를 웃돌았던 이례적인 폭염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산 마르틴 데 운스 AP통신
스페인과 포르투갈 일부 지역이 40도가 넘는 폭염에 신음하는 가운데 이베리아 반도가 1200년 만에 가장 건조하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영국 가디언 등에 따르면 네이처 지오사이언스 저널에 발표된 논문 ‘지난 1200년 동안 전례가 없었던 아조레스 고기압의 팽창’ 논문에 따르면 연구진이 이베리아 반도의 기후에 영향을 미치는 아조레스 고기압에 대해 기원전 850년부터의 데이터를 컴퓨터 모델로 분석한 결과 고기압의 팽창 주기가 1850년부터 급격하게 짧아졌다. 이로 인해 이베리아 반도에 폭염과 가뭄이 빈번해지면서 이베리아반도 전역의 포도 재배 지역이 2050년까지 25%에서 많게는 99%까지 감소할 것이라고 논문은 내다봤다.



김소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