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실인사 논란 지적에...尹 “전 정권 장관 중에 훌륭한 사람 봤나”

부실인사 논란 지적에...尹 “전 정권 장관 중에 훌륭한 사람 봤나”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7-05 10:01
업데이트 2022-07-05 10: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출근길 취재진에 답변
“다른 정권 때와 비교 해보라”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5일 최근 부실인사 비판이 제기되고 있는 것과 관련, “전 정권에 지명된 장관 중에 그렇게 훌륭한 사람 봤느냐”고 말했다. 일각에서 제기하는 인사 관련 비판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것으로, 전임 문재인 정부를 거론한 발언과 관련해 야당의 반발이 예상된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출근길에 송옥렬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박순애 신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승희 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를 언급하며 ‘부실인사, 인사실패 지적이 있다’는 취재진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반복되는 문제는 충분히 검증 가능한 것이 많았다’는 질문에는 “다른 정권 때하고 한번 비교를 해보라”며 “사람들의 자질이나 이런 것을”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답변 직후 다른 질문을 듣지 않고 곧바로 집무실로 이동했다.

전날 윤 대통령은 출근길에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은 김승희 전 후보자의 거취를 묻는 질문을 받고 “자기가 맡은 업무에 대한 전문성과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 정부는 그런 점에서 빈틈없이 사람을 발탁했다고 자부한다”며 “전 정부와 비교할 바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우리 정부는 다르다. 참모, 동료들과 논의하겠다”고 덧붙여 인사와 관련한 빠른 결정이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이어 김승희 전 후보자가 자진 사퇴하겠다는 뜻을 밝혔고, 이어 윤 대통령은 박순애 사회부총리, 김승겸 합참의장을 임명 재가하고 송옥렬 공정위원장 후보자를 지명했다.

이어 야당에서는 ‘국회 패싱’, ‘부실 인사’ 등의 비판이 나왔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 본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박 장관(사회부총리)은 이미 심각한 음주운전 전력이나 논문 표절, 갑질 행태에 대해 국민 공분이 있는 상황”이라며 “결국 박 장관을 살리기 위해 김승희 후보자를 날린 사전 기획 속에서 강행된 것 아니냐고 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같은 당 조오섭 대변인은 윤 대통령의 ‘지인 인사’라는 비판과 성희롱성 발언 의혹이 제기된 송 후보자 지명과 관련해 “또다시 인사 검증 부실이 드러났다”며 “윤 대통령이 추천하는 인물들이 하나같이 빈틈투성이”라고 비판했다.



안석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