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박지현 출마 막은 민주당, 혁신이 그리 두렵나

[사설] 박지현 출마 막은 민주당, 혁신이 그리 두렵나

입력 2022-07-04 20:32
업데이트 2022-07-05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의 8월 전당대회 출마가 당헌당규상 ‘입당후 6개월 경과’ 조항 때문에 무산됐다. 서울신문 DB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전 비대위원장의 8월 전당대회 출마가 당헌당규상 ‘입당후 6개월 경과’ 조항 때문에 무산됐다.
서울신문 DB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8월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 출마가 결국 무산됐다. 민주당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어제 비대위 회의를 마친 뒤 “당무위원회에 출마를 위한 예외 조항을 안건으로 상정해 토론하도록 부의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당헌·당규상 당직이나 공직 피선거권을 가지려면 이달 1일 기준으로 6개월 이전 입당하고,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한 권리당원이어야 하는데 2월 중순 입당한 박 전 위원장은 그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게 이유다. 게다가 어제 열린 비대위에서 당무위에 단서 조항 적용 안건 자체를 올리지 않기로 했기 때문에 현재로선 박 전 위원장의 출마 길은 완전히 막혀 버렸다.

민주당 비대위의 결정은 절차적으로 큰 문제는 없다. 자격 미달인 출마 자체가 공정을 중시하는 박 전 위원장의 소신과도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일리가 있다. 하지만 이른바 ‘새로운 인물’이라고 할 수 있는 박 전 위원장의 출마를 막은 것은 대선과 지방선거 패배 이후 민주당이 보여 온 반성과 혁신 거부 행태의 연장선이라는 점에서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쯤 되면 ‘혁신 공포증’이라고 할 만하다.

박 전 위원장이 누군가. 대선 패배 이후 당을 위기에서 구해 달라며 비대위원장으로 초빙한 인물 아닌가. 고작 몇 개월의 당원 자격 미달을 이유로 그의 출마를 막는 것 자체가 혁신에 대한 거부감으로 국민 눈에 비칠 수 있다는 점을 설마 모른다고 하지는 않을 것이다. 우 비대위원장의 표현대로 “민주당의 소중한 인재”라면 과감하게 그에게도 특별한 기회가 주어져야 마땅하다. 민주당 지도부는 “비교 대상이 아니다”라고 일축했지만 입당한 지 두 달여 만에 지방선거 출마를 허용한 김동연 경기도지사 선례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겠는가.

2022-07-05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