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글로벌 공급망 차질 지속 땐 車·배터리 생산 쇼크

글로벌 공급망 차질 지속 땐 車·배터리 생산 쇼크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2-07-04 17:58
업데이트 2022-07-05 0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은 “우크라 사태 국내 물가 영향”
원자재 해외 의존도 높은 산업 타격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중국 봉쇄 조치 등 최근 글로벌 공급망 차질이 기업의 비용 부담으로 이어져 이미 천정부지로 치솟는 물가 오름세가 더 커질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공급망 차질이 지속되면 자동차와 2차전지 등 일부 업종은 생산에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은 4일 발표한 ‘최근 글로벌 공급망 차질의 특징 및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글로벌 식량 수급 불안,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유지 등으로 향후 글로벌 공급망의 불확실성이 크다”며 “이런 리스크가 현실화하면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물가 오름세가 심화하고, 생산에 대한 영향도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공급망 차질로 인해 자동차, 건설, 기계장비 등 일부 산업은 부품·자재 수급 차질이 빚어져 생산이 일부 제약됐다. 직접적인 생산 차질은 다른 국가들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큰 편은 아니라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아울러 원자재·중간재 가격이 상승하면서 대부분 산업에서 비용 부담은 커졌다. 실제로 생산단계별 물가를 보면 5월 기준으로 원재료는 1년 전보다 60.8% 상승했고, 중간재는 15.4%나 뛰었다. 생산자물가 통계에서 공산품으로 분류된 품목 중 가격 상승률이 5% 이상인 품목의 비중은 절반을 넘었고, 가격 상승률이 10% 이상인 품목은 약 40%에 달한다. 생산자들이 제품을 만드는 데 드는 비용이 늘어난 만큼 앞으로 소비자물가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한은은 우크라이나 사태 등 공급망 차질이 길어지면 원자재 해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봤다. 보고서는 “자동차, 2차전지 등에 사용되는 주요 필수 소재인 마그네슘, 희토류, 리튬 등의 대중 의존도는 80% 이상이며 크립톤·제논·팔라듐 등의 대러시아·우크라이나 의존도는 30% 이상”이라며 “글로벌 공급망 상황과 국내 산업의 취약성을 면밀히 점검하고, 향후 글로벌 공급망의 재편에도 적극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홍인기 기자
2022-07-05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