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성모독” 삼성 광고판 불태운 파키스탄인들… 해킹 가능성(영상)

“신성모독” 삼성 광고판 불태운 파키스탄인들… 해킹 가능성(영상)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2-07-04 21:19
업데이트 2022-07-05 1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지 판매점 직원들 연행됐다 풀려나
‘칼리프 모독’ 와이파이 이름이 발단
삼성 파키스탄 “이슬람교 최대한 존중”

1일(현지시간) 파키스탄 카라치에서 성난 군중이 삼성전자 광고판을 훼손하는 모습. 트위터 캡처
1일(현지시간) 파키스탄 카라치에서 성난 군중이 삼성전자 광고판을 훼손하는 모습. 트위터 캡처
파키스탄 최대 도시 카라치에서 성난 군중이 삼성전자 광고판을 불태우는 일이 벌어졌다. 칼리프를 모욕하는 와이파이(WiFi) 네트워크 이름을 사용했다는 이유에서다. 종교 간 갈등을 악용하려는 해킹 가능성도 제기된다.

3일(현지시간) 돈(DAWN)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번 사건은 카라치 시내의 스타시티몰에서 이슬람권 최고 종교지도자인 칼리프를 모욕하는 내용의 와이파이 네크워크가 발견되면서 일어났다.

지난 1일 이 쇼핑몰에서 7세기 후반 우마이야 왕조의 1대 칼리파 무아위야 1세를 ‘창녀의 자식’이라고 모욕하는 등 이름의 와이파이 2개가 발견됐다. 해당 와이파이가 쇼핑몰 내 삼성전자 휴대전화 대리점 사무실 사용 중인 것이 알려졌고, 이에 분노한 군중은 쇼핑몰 외부 삼성전자 광고판을 부수고 불태우는 등 거세게 항의했다.



신고를 받고 현장에 출동한 경찰은 매장을 폐쇄하고 관련 장비들을 압수했다. 또한 진위 확인 및 성난 군중들로부터 대리점 직원들을 보호하기 위한 차원에서 27명을 연행했다. 이 직원들은 삼성전자 소속이 아닌 현지에서 계약한 판매회사 직원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해당 사건 조사를 위한 조사위원회가 구성됐으며 신성모독에 연루된 사람이 발견될 경우 엄정한 법적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직원 대부분은 경찰에서 풀려났고 책임자 1명은 계속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파키스탄 공식 트위터 캡처
삼성전자 파키스탄 공식 트위터 캡처
사태가 커지자 삼성전자 파키스탄은 “종교적 감정에 대해 중립을 유지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삼성전자 파키스탄은 성명에서 “삼성전자는 모든 종교적 감정와 신앙을 최대한 존중하고 이슬람교를 최대한 존중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했다. 이 사건과 관련해 내부 조사에 착수했다고도 밝혔다.

누군가가 종교적인 공분을 악용하기 위해 해킹으로 와이파이 이름을 바꿨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파키스탄은 전체 인구의 약 97%가 무슬림이며 신성모독은 매우 민감한 문제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현지 경찰도 이 사건이 삼성전자와는 무관한 사안으로 보고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파키스탄에서는 신성모독에 연루된 사람들이 극단주의 이슬람 단체의 표적이 돼 공격당하는 일이 드물지 않게 발생한다. 지난해엔 이슬람교 예언자 무함마드의 이름의 적힌 포스터를 훼손했다며 폭도들이 한 스리랑카인을 불태워 살해한 바 있다.
이정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