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원웅 회장 시기 ‘광복회’ 직원 60% 늘어

김원웅 회장 시기 ‘광복회’ 직원 60% 늘어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2-07-04 14:51
업데이트 2022-07-04 14: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6일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 앞에서 광복개혁모임 회원들이 김원웅 광복회장의 비자금 의혹 관련 구속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2.16 오장환 기자
16일 서울 여의도 광복회관 앞에서 광복개혁모임 회원들이 김원웅 광복회장의 비자금 의혹 관련 구속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2.16 오장환 기자
전임 회장이 공금횡령 등 비리로 불명예 퇴진한 광복회에서 이후에도 각종 의혹이 끊이지 않아 논란이다. 광복회 안팎에서는 국민 신뢰가 바닥에 떨어진 것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4일 광복회 등에 따르면 광복회 사무국 직원 숫자는 전임 김원웅 회장 시기 기존 16명 수준에서 한때 최대 26명으로 늘어나 60% 넘게 증가했다. 지금은 일부 인원이 면직돼 20명대 초반으로 줄었지만, 광복회 사무국 조직 규모를 고려하면 늘어난 10명은 종전 기존 인원의 절반을 넘는 큰 숫자인 만큼 이들의 인건비를 어떻게 조달했는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광복회 직원 인건비는 국가보훈처 등이 지급하는 국고 예산으로 충당하는데, 김 전 회장 시기 아예 급여를 받지 못한 직원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보훈처는 광복회 운영 등 각종 의혹을 규명하고자 지난달 26일 고강도 감사 착수를 발표했는데 사무국 인원 규모와 이들의 인건비 조달 방식 등도 감사 대상에 포함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회장 사퇴 이후 지난 5월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장준하 선생 아들 장호권 현 회장 체제에서도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장 회장 체제 집행부는 최근 전국 110명의 지회장 중 일부에게 ‘일신상의 이유로 사직한다’는 내용이 인쇄된 사직서를 돌리고 일괄 사표를 받았다고 한다. 이 과정에서 장 회장 당선 이후 임명된 일부 임원이 일괄 사표 요구 처사에 반발해 자리에서 물러나기도 했다.

지회장 일괄 사표는 광복회에서 회장이 바뀔 때 종종 이뤄진 일종의 관행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점령군 같은 행동”이라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보훈처는 김 전 회장 당시 의혹 뿐만아니라, 현 장 회장 체제에서 벌어진 각종 논란도 조사 대상에 포함해 진행할 계획이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