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애인 차량 무상점검 ‘착한정비소’ 출범

장애인 차량 무상점검 ‘착한정비소’ 출범

박찬구 기자
입력 2022-07-03 15:05
업데이트 2022-07-03 15: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장애인고용공단, 여름 휴가철 앞두고
안전 점검과 함께 차량 수리비 할인
카리쓰마(차량 리사이클링)프로젝트 일환

이미지 확대
서울 장애인 콜택시 서울시설공단 제공
서울 장애인 콜택시
서울시설공단 제공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장애인 차량을 대상으로 무료 점검과 상시 정비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착한 정비소’ 사업이 시행된다. 안전 상태를 점검하는 서비스와 함께 차량 수리시에는 공임비의 20%를 할인해 준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3일 경기도 자동차 전문 정비사업조합(카포스), 경기도기술학교와 함께 경기 지역 장애인 차량 100대에 대해 무상 점검을 실시하고 상시 정비 할인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 3개 기관은 지난해 교통약자인 장애인의 차량 관리를 지원하는 ‘카리쓰마(차량 리사이클링) 프로젝트’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환경 자원을 인공적으로 재생해 다시 이용하는 시스템을 차량에 적용하는 개념이다.

공단 측은 “카리쓰마 프로젝트는 차량을 리싸이클링해 쓰임이 있는 곳에 나눈다는 의미로, 이번 착한정비소 출범 역시 해당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고 밝혔다. ‘착한 정비소’라는 스티커가 부착된 카포스 소속 정비업체를 방문하면 장애인 차량에 대해 무료 점검 등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카포스 경기도조합 측은 “장애인의 안전을 책임지기 위해 카포스 조합원들이 착한 정비소로 등록해 기능 봉사를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착한 정비소 현황은 공단 누리집(www.kead.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앞서 지난 4월에는 장애인고용공단 서울동부지사가 소셜벤처기업 코액터스와 함께 누구나 손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장애인 택시 기사(행복 드라이버) 일자리를 연내 100개 이상 마련하기로 한 바 있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