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 이예람 특검’, 공군부대 압색…23일 만에 첫 강제수사

‘고 이예람 특검’, 공군부대 압색…23일 만에 첫 강제수사

한재희 기자
입력 2022-06-28 18:31
업데이트 2022-06-28 18: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속도내기 시작하는 안미영 특별검사팀

고 이예람 중사 추모의 날
고 이예람 중사 추모의 날 공군 성폭력 피해자 고(故) 이예람 중사 1주기를 하루 앞둔 20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국군수도병원 장례식장에서 열린 추모의 날에서 신옥철 공군참모차장이 고인의 영정을 향해 경례하고 있다. 2022.5.20 연합뉴스
이예람 중사 사망사건을 수사 중인 안미영 특별검사팀이 28일 공군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나섰다. 준비 기간을 거쳐 지난 5일 공식 수사에 돌입한 지 23일 만에 이뤄진 첫 강제수사다.

특검팀은 이날 충남 계룡시 공군본부를 비롯해 제20전투비행단, 제15특수임무비행단, 공군수사단 등에 검사와 수사관 등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20비행단은 이 중사가 근무하다 선임 부사관인 장모 중사로부터 성폭력을 당한 부대다. 이 중사는 이후 15비행단으로 부대를 옮겼는데 유족 측은 이 중사가 이 부대에서 2차 가해를 당하다가 전속 사흘 만에 극단적 선택을 했다고 주장해왔다.

특검팀은 이 중사 사망 사건과 관련해 국방부와 국가인권위원회 등 관련 기관으로부터 5만여 쪽에 이르는 자료를 넘겨받아 살펴본 데 이어 지난 13일에는 유족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해당 사건이 발생한 직후부터 군의 부실수사와 2차 가해 의혹을 제기했던 김형남 군인권센터 사무국장에 대해서도 지난 16일 참고인 조사를 벌인 바 있다.

특검팀은 이날 확보한 압수물에 대한 분석을 마친 뒤 관련자들을 본격 소환할 것으로 보인다. 특검팀 관계자는 “관련 기록과 증거를 토대로 관련자 조사를 비롯해 전방위적인 수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다만 이날 압수수색이 이 중사가 사망한 지 1년이 넘어서 진행된 탓에 혐의를 뒷받침할 수 있는 객관적 증거를 얼마나 확보했을지는 미지수다.

이 중사는 지난해 3월 장 중사로부터 성추행을 당한 사실을 신고한 이후 장 중사를 비롯한 다른 상관들로부터 회유와 협박을 받았다. 전출한 부대에서도 신상 유포 등 2차 가해에 시달리다 지난해 5월 극단적 선택을 했다.
한재희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