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인터넷 여론 수렴” 지시에…공안부, 댓글부대 단속

시진핑 “인터넷 여론 수렴” 지시에…공안부, 댓글부대 단속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6-28 14:34
업데이트 2022-06-28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 2022.06.25 AP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 2022.06.25 AP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하반기 열리는 제20차 당대회를 앞두고 인터넷 여론 수렴을 강조하자 당국이 악성 인터넷 댓글부대 단속에 나섰다.

28일 중국 관영 통신 신화사 등에 따르면 공안부 사이버안전보위국은 향후 6개월간 댓글부대와 통신망 관련 사기 범죄에 대한 집중 단속에 나설 방침이라고 전날 밝혔다.

공안부는 데이터 경제, 팬덤 경제 등의 영향으로 댓글부대의 위법 활동이 끊이지 않고 있다며 일부 악성 댓글러들은 이슈를 만들어 온라인 여론 질서를 교란하는 등 대중 권익을 침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중국 인터넷 당국인 국가사이버정보판공실(CAC)도 전날 주요 인터넷 플랫폼 계정에 대한 관리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인터넷 사용자 계정 정보 관리 규정’을 발표했다.

규정은 인터넷 사용자가 새 계정에 가입할 때 직업이나 소속 정보를 입력하게 하고, 거짓으로 입력하면 안 된다고 명시했다.

기존 사용자들도 정확한 직업 등 개인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인터넷 플랫폼 관리자에게는 사용자가 입력한 개인 정보가 맞는지 확인하도록 했다.

CAC는 “허위로 개인 정보를 입력한 뒤 정보를 조작해 국가 안보와 공공이익을 해치고 조직이나 개인의 권익을 침해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며 “인터넷 사용자 정보 관리를 강화하고 사회주의 핵심 가치관을 선양하며 국가 안보와 공공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규정을 마련했다”고 했다.

앞서 시 주석은 “인터넷상 여론을 수렴하는 것은 당 전체와 사회가 국가 발전, 민족 부흥에 공헌하는 효과적인 방법이자 인민 민주를 생동감 있게 실현하는 과정”이라며 인터넷에서 나오는 당 대회 관련 의견을 수렴할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