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중국의 대만 침공 시 미국이 군사 개입할 것이라 생각”

“한국, 중국의 대만 침공 시 미국이 군사 개입할 것이라 생각”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6-28 11:53
업데이트 2022-06-28 1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2022.06.27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2022.06.27 AP연합뉴스
미국 온라인 매체 악시오스가 한국 정부 당국자가 인터뷰에서 중국의 대만 침공 시 미국이 군사적 개입을 할 것이라 예상했다고 28일 보도했다.

악시오스는 서울발 기사에서 익명을 요구한 정부 당국자가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새 정부 외교 정책 주안점을 논의하면서 이렇게 말했다고 전했다.

최근 미국 싱크탱크인 애틀랜틱 카운슬을 통해 악시오스 포함 외신 기자들이 방한해 외교 안보 관계자 등을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악시오스는 중국이 무력을 사용해 대만을 지배하려는 상황은 미국과 전쟁을 벌일 수 있는 개연성 있는 시나리오가 될 수 있다고 예측했다.

한국은 미국 동맹으로서 그와 같은 갈등에 끌려가는 것을 경계할 것이지만, 미국이 군사적으로 대응하지 않는다면 자국의 안보를 걱정해야 할 것이라고 당국자는 전했다.

당국자는 중국이 최근 한국에 안보 위험 요소가 되고 있지만 직접적인 위협은 아니라고 언급했다고 매체는 보도했다.

당국자는 “한국은 중국의 대만 침공에 대해 미국이 군사 대응을 하길 원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미국과 일본의 군사 지원 요청으로 이어지겠지만 미국이 대응할 것이라 보는 것이 더욱 편하게 느껴진다”고 답했다.

당국자는 한국이 파병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고 매체는 보도했다.

또한 당국자는 미국이 대만 문제에서 비켜난다면 미국이 한국을 북한의 공격으로부터 방어하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이라는 신호로 인식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이 대만을 공격하면 미국이 당연히 개입하리라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악시오스는 미국이 한국과는 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한 반면 대만에 대해서는 방어를 확약하거나 입장을 정하지 않았다는 점도 보도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세 차례에 걸쳐 대만을 지키겠다고 공언했지만 백악관은 ‘전략적 모호성’ 정책에 변함이 없다고 밝히고 있다.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