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대와 관객의 경계를 허물다…내한 ‘인터랙티브 공연’ 두 편

무대와 관객의 경계를 허물다…내한 ‘인터랙티브 공연’ 두 편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22-06-27 17:34
업데이트 2022-06-28 02: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블루맨그룹 월드투어’
‘블루맨그룹 월드투어’
코로나19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올여름 관객과 아티스트가 함께 만드는 ‘인터랙티브 공연’이 잇따라 눈길을 끌고 있다.

14년 만에 한국을 찾은 ‘블루맨그룹 월드투어’는 머리가 온통 푸른색으로 뒤덮여 환상적으로 보이는 세 명의 아티스트와 라이브 밴드가 만들어 내는 파격적인 퍼포먼스 쇼다. 1991년 미국 뉴욕에서 시작된 쇼는 30여년간 전 세계 3500만명의 관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공연에 온 관객들은 이들과 함께 록 음악과 파티를 즐기며 음악, 코미디 등을 만끽한다. 관객을 향해 갑자기 마시멜로가 날아오기도 하고 무대 위 물감이 튀기도 한다. 이번 서울 무대에 선 블루맨 스콧 스파이저는 “무대엔 블루맨 세 명이 있지만 관객을 네 번째 블루맨이라 생각하고 공연한다”며 “저희가 에너지를 주는 것도 있지만 관객에게 받는 에너지도 크다. 있는 그대로 공연을 즐겨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서울 코엑스 아티움에서 오는 8월 7일까지 진행된다.

또 하나의 형용할 수 없는 공연, ‘푸에르자 부르타 웨이라’가 2018년과 2019년에 이어 다음달 20일 한국을 찾는다. 스페인어로 ‘잔혹한 힘’이라는 뜻이 담긴 작품은 도시의 빌딩 숲을 살아가는 현대인의 스트레스를 모티브로 탄생해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끌어냈다.

특히 객석과의 경계 없이 벽, 천장 등 모든 공간을 무대로 활용하는 ‘인터랙티브 퍼포먼스’를 내세워 인간이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며 에너지를 쏟아 낸다. 막이 오르면 관객들은 특설무대 중앙에 서게 되고 그 후 공연장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관람과 동시에 작품에 참여하게 된다. 10월 10일까지 서울고속버스터미널 FB씨어터.

윤수경 기자
2022-06-28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