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견제’ 경제판 2+2 회의…미일 새달 29일 만나 밀착

‘中 견제’ 경제판 2+2 회의…미일 새달 29일 만나 밀착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2-06-28 01:46
업데이트 2022-06-28 0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워싱턴서 외교·경제 장관 만남
반도체·中 기술유출 대책 논의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AP연합뉴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AP연합뉴스
미국과 일본 정부가 중국 견제를 위해 외교·경제 장관이 참석하는 이른바 ‘경제판 2+2’(미일 경제정책협의위원회) 첫 회의를 다음달 29일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다.

27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다음달 열리는 미일 경제판 2+2 회의에는 미국 측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과 지나 러몬도 상무장관, 일본 측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과 하기우다 고이치 경제산업상이 참석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난 1월 정상회담에서 미일 외교·국방 장관이 참석하는 외교·국방 2+2 회의를 경제 분야까지 확대하기로 한 바 있다. 경제 분야까지 밀착을 강화해 중국 견제의 틀을 공고히 하려는 의도에서다.

회의에서 다뤄질 경제 협력 핵심 주제는 반도체다. 지난달 23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전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 상황에서 공급망을 강화하고 차세대 반도체 생산을 공동 연구하기로 합의했는데 이번 회의에서는 반도체 협력 사안을 좀더 구체화한 것으로 보인다. 양국은 회의 후 발표할 공동 성명에서도 반도체 공급망 강화 방안을 담을 것으로 전해졌다.

회의에서는 중국을 겨냥한 핵심 기술 유출 방지 대책도 논의할 방침이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얼굴 인식 등 사이버 감시 기술 관리 방안이 대표적이다.

신문은 “미일 양국은 중국에 첨단 기술이 유출돼 군사 분야에 악용되거나 인권침해로 이어지는 것을 막고자 한다”면서 “중국에 의존하지 않고 희소 자원을 안정적으로 조달하는 방안도 논의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2022-06-28 1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