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출 중소기업의 물류, 민간택배사와 협업 지원

수출 중소기업의 물류, 민간택배사와 협업 지원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2-06-21 14:57
업데이트 2022-06-21 14: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기부, 중진공·CJ대한통운과 협업 추진
국제특송사 활룡해 약 73억원 할인 제공

수출 중소기업의 물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민간기업의 인프라를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CJ대한통운과 함께 온라인 수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물류비 할인·수출통관 간소화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세종시 중소벤처기업부 전경. 서울신문 DB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CJ대한통운과 함께 온라인 수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물류비 할인·수출통관 간소화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세종시 중소벤처기업부 전경. 서울신문 DB
중소벤처기업부는 21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CJ대한통운과 함께 온라인 수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물류비 할인·수출통관 간소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업은 지난 4월 중기부와 CJ대한통운이 체결한 ‘자상한기업 2.0 협약’의 후속 조치다.

지난 4월 중진공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수출기업 물류애로 실태조사’ 결과 수출기업의 89.1%가 물류애로를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주요 애로사항으로는 높은 물류 비용(81.7%)과 배송 기간(45%), 수출 통관(20.7%) 등으로 나타났다.

협업에 따라 CJ대한통운은 수출 중소기업에 국제 특송 서비스 비용을 기본 15%, 최대 30% 할인해 영세·수출초보 기업의 물류비용 절감이 가능해졌다. 또 ‘목록통관 간이수출신고’ 지원 자동화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해 중소기업이 복잡한 수출 신고를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국발 수출물량이 있는 중소기업은 누구나 고비즈코리아 누리집(kr.gobizkorea.com)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국제 특송서비스와 수출신고는 비용과 절차에 대한 부담으로 수출 초보기업에게 진입장벽이 높은 분야”라며 “이번 협업으로 수출 중소기업의 물류비 부담 경감과 수출신고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진공은 2017년부터 Fedex·DHL·UPS 등 국제 특송사와 함께 1792개 전자상거래 수출기업의 7만 245개 특송건에 대해 약 73억원 상당의 할인혜택을 제공한 바 있다.
세종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