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준비 없고, 전략 없고, 투지 없고… 황선홍호 한일전 대참사

준비 없고, 전략 없고, 투지 없고… 황선홍호 한일전 대참사

최병규 기자
입력 2022-06-13 17:58
업데이트 2022-06-14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0-3 패… U23 아시안컵 8강 탈락

평가전 전무… 동료들 공항서 만나
黃, 수비수를 공격수로 바꿔 출전
A매치 맞물려 주력 소집에 한계

이미지 확대
지난 12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의 파흐타코르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아시아축구연맹(AFC) U23(23세 이하) 아시안컵’ 8강전에서 일본에 0-3으로 대패한 한국 축구대표팀 선수들을 황선홍(오른쪽) 감독이 다독이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지난 12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의 파흐타코르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아시아축구연맹(AFC) U23(23세 이하) 아시안컵’ 8강전에서 일본에 0-3으로 대패한 한국 축구대표팀 선수들을 황선홍(오른쪽) 감독이 다독이고 있다.
대한축구협회 제공
황선홍 감독이 이끄는 한국 U23(23세 이하) 축구대표팀의 역대급 한일전 대패는 예고된 참사였다.

대표팀은 지난 12일 밤(한국시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파흐타코르 스타디움에서 열린 일본과의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아시안컵 8강전에서 0-3으로 크게 졌다. ‘디펜딩 챔피언’으로 출전했던 한국은 무기력한 경기 끝에 창설 다섯 번째 대회 만에 처음으로 4강에 들지 못했다. 더욱이 일본 팀은 2024 파리 올림픽에 대비해 대회 연령 제한보다 두 살이나 어린 21세 이하 선수들로 구성됐다. 반면 한국은 당초 연기된 항저우 아시안게임을 타깃 삼아 U23 선수들로 구성했다.

두 살이나 많았지만 경기 운영과 전략 등에서 한국은 일본에 철저하게 밀렸다. ‘동생 일본’은 팀 완성도에서 ‘한국 형’을 앞질렀다. 오랜 시간 발을 맞추며 조직력을 가다듬었던 덕이다. 일본은 지난 3월 두바이컵 출전을 시작으로 꾸준히 실전 경험을 쌓았다.

하지만 한국은 소집부터 삐걱거렸다. 성인 대표팀의 A매치와 시기가 맞물리면서 일부 선수를 뽑지 못했다. 한 팀에서 주력 자원을 뽑지 못하고 팀별로 ‘이삭줍기’를 하다 보니 최상의 전력을 갖추지 못했다.

지난해 9월 부임한 황 감독은 이 대회 예선 3경기 외에는 공식적으로 손발을 맞춰 볼 평가전을 한 번도 치르지 못했다. 조기 소집은커녕 각 소속팀 일정 탓에 선발대와 후발대로 나뉘어 공항에서 얼굴을 마주했다. 당시 황 감독이 “어떤 선수는 실제로 한 번도 보지 못했다”고 한 우스갯소리는 며칠 만에 부메랑으로 돌아왔다.

약체팀들을 상대로 치른 조별리그 세 경기는 무패(2승1무)로 넘겼지만 일본처럼 제대로 준비된 팀을 만나자 구멍은 여지없이 드러났다. 물론 한일전을 앞두고 주요 선수들이 코로나19와 컨디션 난조 등의 이유로 대거 결장한 점은 아쉽다. 하지만 공격적 재능이 넘치는 이강인(마요르카)을 제대로 써먹지 못하고, 전담 수비수를 측면 공격수로 바꾸는 등 납득하기 어려운 용병술도 참패에 크게 한몫했다.

한일전 참사는 준비가 부실했던 축구협회와 감독, 선수 등의 삼박자가 제대로 어우러진 결과다.
최병규 전문기자
2022-06-14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