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조 들어온 산림청 간부회의… 소통이 늘었나 회의가 늘었나 [관가 블로그]

노조 들어온 산림청 간부회의… 소통이 늘었나 회의가 늘었나 [관가 블로그]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2-06-13 20:16
업데이트 2022-06-14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잘못된 정보 등으로 인한 현장의 오해와 불신을 해소하겠다는 취지입니다.”

13일 열린 산림청 확대간부회의에 이례적으로 공무원노조위원장과 청원산림보호직노조위원장이 참석했습니다. 공무직노조는 위원장이 공석이어서 추후 선출되면 참여할 예정입니다.

산림청은 노조위원장의 참여 배경을 ‘소통 확대’로 설명합니다. 회의 결과가 공개되지만 노조 위원장들이 과정에 참여해 정확하게 현장에 전달함으로써 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원팀’으로 행동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입니다.

확대간부회의 명칭도 ‘정책공감회의’로 변경했습니다. 본청 주무과장 이상과 1차 소속기관장이 참여하는 회의에 노조위원장들이 정식 멤버가 된 것입니다. 남성현 청장이 국립산림과학원장 재직 시 경험에 따라 도입했다는 후문입니다. 산림청 관계자는 “노조위원장들에게 정책 논의 등에 대한 발언권은 부여되지 않고 회의 참관과 조직의 발전 방향에 대한 건의 정도로 역할이 제한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내부적으로 ‘참신하다’는 반응과 함께 회의가 제대로 되겠냐는 우려가 나옵니다. 공무원노조는 현장의 어려움을 전달할 수 있는 ‘통로’가 마련됐다는 데 고무적입니다. 첫 회의에서 사업 확대 시 현장 인력 증원과 산불진화업무 담당 직원의 위험근무수당 반영 등을 건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박명주 공무원노조 위원장은 “늘어나는 업무에 비례해 예산·인원 등 지원이 뒷받침되지 않아 현장의 사기 저하가 심각하다”며 “산림 분야 개선 과제 발굴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취지와 달리 실효성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간부회의에서 형식적인 논의만 진행한 뒤 별도 보고가 불가피하다는 현실적인 문제를 지적합니다. 노조와의 대화 채널이 있는데 굳이 회의 참석까지 필요하냐는 문제 제기도 있습니다.

한 간부는 “제대로 일이 안 되면 기관장이 간부들을 질타하고 현안에 대한 치열한 논의도 필요한데 노조위원장들이 배석한다면 과연 가능하겠느냐”며 “노조에서 건의문을 접수해 회의에서 공개하고 의견을 듣는 방식도 있다”고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세종 박승기 기자
2022-06-14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