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번엔 ‘컵줍깅’… “일회용컵 보증금제 미룬 정치권, 기후위기 심각성 몰라요”

이번엔 ‘컵줍깅’… “일회용컵 보증금제 미룬 정치권, 기후위기 심각성 몰라요”

곽소영 기자
곽소영 기자
입력 2022-06-06 01:50
업데이트 2022-06-06 0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경의 날 50주년, 시민들의 경고

보증금제, 소상공인 반발 탓 유예
1시간 만에 컵 67개 주운 시민들
“프랜차이즈 본사가 책임을” 지적

용인 수지구청 앞 20명 ‘줍깅’ 진행
모은 컵으로 제도 촉구 기자회견
이미지 확대
세계 환경의 날인 5일 서울시가 진행한 ‘줍깅으로 감탄해’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이 서울 서초구 반포한강공원 달빛광장에서 한 손에 비닐봉지를 들고 쓰레기를 줍고 있다. 오장환 기자
세계 환경의 날인 5일 서울시가 진행한 ‘줍깅으로 감탄해’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이 서울 서초구 반포한강공원 달빛광장에서 한 손에 비닐봉지를 들고 쓰레기를 줍고 있다.
오장환 기자
서울에서 정기적으로 담배꽁초를 줍는 ‘쓰줍인서울’의 리더 박혜영(46)씨는 지난 4일 마포구 홍대입구역 근처에 버려진 일회용컵과 담배꽁초를 주웠다. 박씨가 15명의 참가자와 함께 오전 10시부터 약 1시간 동안 주운 일회용컵은 67개다. 담배꽁초는 7500개나 됐다.

박씨는 5일 “한 명이 쓰레기를 줍는다고 세상이 달라질 순 없겠지만 일회용품 보증금제 시행을 앞두고 프랜차이즈 카페 본사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걸 알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세계 환경의 날 50주년을 맞은 이날 전국 곳곳에서 ‘줍깅’(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행위) 행사가 진행됐다. 일회용컵 보증금제 유예에 항의하는 의미로 거리에 버려진 일회용컵을 줍는 ‘컵줍깅’ 행사가 눈에 띄었다.

경기 용인에서 3살 자녀를 키우는 윤송이(37)씨는 지난 4일 수지구청 앞에서 약 20명의 주민과 버려진 폐지에 ‘컵보증제 당장 시행’, ‘지구가 멸종위기 예정’ 등의 문구를 직접 쓴 손팻말을 들고 줍깅을 진행했다.

윤씨는 지난 1월부터 쓰레기로 인한 환경오염에 문제의식을 느낀 이웃 학부모 8명과 ‘한다’라는 모임을 결성해 주기적으로 쓰레기를 줍는다. 윤씨는 “육아를 시작하면서 기저귀와 물티슈 등 우후죽순으로 나오는 쓰레기를 보고 심각성을 깨달았다”면서 “아이들이 미래에 살아갈 곳이라는 생각에 우리 동네부터라도 쓰레기를 줄이자는 마음으로 줍깅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컵줍깅에 참여한 최여은(26·가명)씨는 “일회용컵 보증금제가 아직 준비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유예된 것을 보고 정치권이 기후위기에 대한 심각성을 체감하지 못한다고 생각했다”면서 “친구들은 아이를 낳아도 제대로 된 환경에서 살 수 있을지, 이상 기후로 생명에 위협을 받는 건 아닌지 우려할 정도인데 우리의 환경 정책 수준은 그대로인 것 같다”고 분노했다.

이들이 모은 일회용컵은 오는 10일 환경운동연합과 알맹상점 등 전국 환경단체가 진행하는 기자회견에서 활용될 예정이다. 당초 10일은 일회용컵 보증금제를 시행하려던 첫날이었다.

알맹상점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까지 컵줍깅에 참여한 시민은 232명으로 이들이 수집한 컵은 3028개다. 신우용 서울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지난달 22일부터 진행한 일회용컵 보증금제 유예에 반대하는 시민의 서명이 5일 만에 5000명을 넘겼다”며 “서명운동만으로는 안 되겠다는 생각에 ‘컵어택’ 시위를 기획하게 됐다”고 밝혔다.

기후환경단체 ‘기후솔루션’ 회원 30여명은 이날 화석연료를 청정에너지로 전환하라는 메시지를 담은 깃발을 자전거에 꽂고 서울 청계광장 일대 6.8㎞가량을 행진했다.

곽소영 기자
2022-06-06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