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끝장토론으로 쇄신 시동… 걸림돌은 ‘내부총질 비난’

끝장토론으로 쇄신 시동… 걸림돌은 ‘내부총질 비난’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6-02 20:46
업데이트 2022-06-03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거 참패 수습 나선 민주당

윤호중 “국민 회초리에 감사”
오늘 의총서 향후 진로 모색
새 지도부는 절차 밟아 출범
초선들 “지난 5년 평가해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2일 6·1 지방선거 참패의 책임을 지고 총사퇴를 결의했다. 이어 3일 의원총회 겸 당무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열어 두 차례의 선거 패배를 돌아보고 전당대회 준비를 위한 임시 지도부 구성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지난 3월 대선 패배 직후에 비하면 매우 신속하고 광범위한 대응이어서 이번 지방선거 참패를 충격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실감케 했다.

윤호중·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등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비공개 비대위 회의를 마친 뒤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윤 위원장은 “저희 비대위원 일동은 이번 지방선거 결과에 책임을 지고 전원 사퇴하기로 했다”면서 “이번 선거 패배에 대해 지지해 주신 국민 여러분과 당원 여러분께 먼저 사죄드린다. 민주당의 더 큰 개혁과 과감한 혁신을 위해 회초리를 들어 주신 국민께 감사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러면서 “대선·지선 평가와 정기 전당대회를 준비할 새 지도부는 의총과 당무위원회, 중앙위원회를 통해 구성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비대위는 이날 1시간 40분간 당 수습 방안을 토의한 끝에 비대위 총사퇴 및 새 지도부 구성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당초엔 윤호중 비대위 체제는 중앙위 추인을 통해 전당대회 전까지 임기를 지속하기로 했었다.

다만 지난 대선 이후와 달리 이번 지도부는 당무위 등 충분한 논의를 거쳐 정당성 있게 구성하기로 했다. 대선 패배 직후 당시 원내대표였던 윤 위원장이 바로 비대위를 이끌자 내부에서 이견이 분출됐던 것을 감안한 조치로 풀이된다.

조속한 당 수습을 위해 오는 8월로 예정돼 있는 전당대회를 한 달 앞당겨 비상 체제를 조기에 끝낼 가능성도 제기된다. 하지만 고용진 비대위 수석대변인은 “의총과 당무위를 거치는 과정에서 전당대회를 빨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면 일자는 당겨질 수 있지만, 현재 당직자들이 검토해 본 결과 물리적인 시간이 상당히 부족하고 7월 말~8월 초를 넘기면 뒤로 가야 한다”면서 가능성을 낮게 봤다.

민주당은 3일 오후 의총을 겸하는 성격의 ‘당무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열고 당의 향후 진로를 논의하기 위해 머리를 맞댈 예정이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내일 빠르게 당무위 연석회의를 해서 당의 방향들, 다음 지도 체제 구성 문제, 대선과 지선 평가를 토론을 통해 얘기하자는 것”이라며 “전체 의원이 참여 대상이고 전국위원장, 지역위원장 등 원외 인사도 포함된다”고 밝혔다.

초선의원들의 당 쇄신 요구도 제기됐다. 민주당 초선의원 모임 ‘더민초’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지선 결과 및 지난 5년 민주당의 모습에 대한 총체적인 평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더민초 운영위원장인 고영인 의원은 “우리 당내 여러 가지 지도체제 시스템, 합리적 기제 이런 게 작동되지 않고 있다”면서 “‘내부 총질’ 이런 얘기 없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김가현 기자
2022-06-03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