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참위 활동 종료 앞두고 난항…시민단체 “세월호 침몰원인 반드시 결론내야”

사참위 활동 종료 앞두고 난항…시민단체 “세월호 침몰원인 반드시 결론내야”

박상연 기자
박상연 기자
입력 2022-06-01 18:12
업데이트 2022-06-01 18: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월호 침몰 원인’ 내용 두고 진통
위원 임기 10일도 채 남지 않아
“합리·객관적 결론 반드시 내야”
이미지 확대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 전원위원회가 위원 임기 활동 종료 시일을 9일 앞둔 1일 서울 중구 사참위 전원회의실에서 제151차 전원회의를 열었다. 사참위 유튜브 화면 캡처.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 전원위원회가 위원 임기 활동 종료 시일을 9일 앞둔 1일 서울 중구 사참위 전원회의실에서 제151차 전원회의를 열었다.
사참위 유튜브 화면 캡처.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결과 보고를 앞두고 침몰 원인 등에 대한 결론을 내지 못한 채 난항을 겪고 있다.

사참위는 1일 전원위원회를 열고 세월호의 변형, 손상 부위 확인 및 원인 조사 결과보고서, 세월호 ‘횡경사’(기울어진 정도) 원인과 침수 과정 분석 조사 결과보고서 채택 등 4개 안건을 최종 의결할 예정이었다. 사회적참사진상규명법 개정 없이는 오는 10일 위원장을 비롯해 위원 6명의 임기가 끝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침몰 원인을 놓고 의견 차를 좁히지 못해 7일 다시 회의를 열고 수정의결하기로 했다. ‘외력 작용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고 추가 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과 ‘외력 가능성을 단정적으로 서술하기 어렵고 직접 증거가 확인되지 않았다’는 입장으로 갈리면서다.

사참위 세월호참사 진상규명국은 최종 조사결과에 ‘외력에 의해 세월호가 침몰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내용을 포함시켰다.

조사 담당자는 “사참위 이전 2018년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가 내린 두 가지 결론인 ‘내인설’과 ‘열린안’의 근거를 모두 검토해 과학적으로 더 정확하고 합리적으로 사고 원인을 규명하는 과정에서 나온 결과”라고 설명했다.

내인설은 무리한 증축과 과적, 평형수 부족 등 복원성이 취약한 상태 등에 따라 침몰했다는 것이고 열린안은 잠수체 충돌 등 외력에 의한 침몰 가능성 등을 원인으로 보고 있다.
416해외연대 등 17개 시민단체가 1일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 전원회의가 열리기 전 서울 중구 사참위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참위 위원들은 세월호 침몰원인에 대해 반드시 결론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416해외연대 등 17개 시민단체가 1일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 전원회의가 열리기 전 서울 중구 사참위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참위 위원들은 세월호 침몰원인에 대해 반드시 결론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황필규 위원은 “이상적으로는 침몰 원인을 명확히 결론 내리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는 것을 위원회가 확인했다고 본다”면서 “이에 대한 다양한 비판과 책임은 위원회가 감수해야 할 부분”이라고 했다.

4·16해외연대 등 17개 시민단체는 사참위 회의가 열리기 직전 서울 중구 사참위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년 6개월의 사참위 조사 활동이 무위로 돌아가지 않도록 세월호 침몰 원인에 대한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결론을 반드시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지난달 25일부터 진상규명 촉구 온라인 서명 운동을 진행했는데 이날까지 3200명이 동참했다고 밝혔다.
박상연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