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軍, 우크라서 독성 질산탱크 공격”…젤렌스키 “미친 행위, 놀랍지도 않다”

“러軍, 우크라서 독성 질산탱크 공격”…젤렌스키 “미친 행위, 놀랍지도 않다”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6-01 16:06
업데이트 2022-06-01 1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도 Republicworld.com 보도 캡처. 2022.06.01
인도 Republicworld.com 보도 캡처. 2022.06.01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부 루한스크주 도시 세베로도네츠크서 총공세를 벌이면서 독성 질산 탱크를 공격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BBC 등 외신에 따르면 세르히 하이다이 루한스크주 주지사는 전날 텔레그램을 통해 “러시아군이 세레로도네츠크 화학공장을 공습해 질산 탱크를 폭파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유독가스를 흡입할 위험이 크다”며 “주민들은 대피소를 떠나지 말라”고 당부했다.

안톤 게라셴코 우크라이나 내무장관 보좌관은 트위터에 공습 당시로 추정되는 사진을 게재했다.

현장 사진은 인도 테크 미디어등 외신서도 공유했다. 사진에는 주황색 빛을 내는 독구름이 하늘 위로 치솟는 모습이 담겼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연설을 통해 러시아의 화학공장 공격에 분노를 표해다.

그는 “세베로도네츠크는 루한스크주 핵심 산업도시로 화학제품을 대량 생산하는 지역임을 감안하면 러시아군의 맹목적 공습은 미친 행위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개전 97일째인 오늘까지 이런 전쟁을 이어가는 것을 보면 러시아 군 당국, 장교들, 군인들에게는 어떤 미친 짓이든 용납되는 것처럼 보인다”라며 “놀랄 일도 아니다”라고 했다.

외신은 젤렌스키의 이러한 반응에 대해 그가 러시아에 대한 비판의 수위는 높이되 지나치게 놀란 기색을 드러내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러시아 측은 화학공장 폭파범이 우크라이나군이라고 반박했다.

외신에 따르면 이 지역은 동부 핵심 도시다. 권위자들은 시민들에게 화학중독을 피할 수 있도록 반드시 내부에 머무르라고 강조하고 있다.

BBC는 이날 영국 국방부를 인용, 러시아 군이 세베로도네츠크 중심부로 압력을 높여 진입해가려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보도 캡처. 2022.06.01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보도 캡처. 2022.06.01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