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EU, 러시아산 석유 수입 90% 차단… 푸틴 전쟁 자금줄 끊는다

EU, 러시아산 석유 수입 90% 차단… 푸틴 전쟁 자금줄 끊는다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22-05-31 20:50
업데이트 2022-06-01 0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럽 27개국 연말까지 금수 합의

해상 통한 수입 즉각 중단 조치
육로는 허용… 헝가리 찬성 선회
푸틴 연인 등 포함 6차 제재 논의

이미지 확대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오른쪽 세 번째)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과 올라프 숄츠(네 번째) 독일 총리 등 EU 정상들이 30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정상회의에서 만나 인사를 하고 있다. 이날 EU는 러시아산 원유 수입 금지 등을 포함한 대(對)러시아 6차 제재안에 합의했다. 러시아산 원유와 석유정제제품의 수입을 올해 안에 모두 중단한다는 당초의 구상에서 후퇴해 송유관을 통한 원유 수입은 당분간 허용하기로 했다. 브뤼셀 로이터 연합뉴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오른쪽 세 번째)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과 올라프 숄츠(네 번째) 독일 총리 등 EU 정상들이 30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EU 정상회의에서 만나 인사를 하고 있다. 이날 EU는 러시아산 원유 수입 금지 등을 포함한 대(對)러시아 6차 제재안에 합의했다. 러시아산 원유와 석유정제제품의 수입을 올해 안에 모두 중단한다는 당초의 구상에서 후퇴해 송유관을 통한 원유 수입은 당분간 허용하기로 했다.
브뤼셀 로이터 연합뉴스
유럽이 진통 끝에 러시아산 석유를 끊는 데 합의했다. 100% 즉각 수입 중단은 아니다. 헝가리 등 일부 동유럽 국가에 들어가는 송유관은 열어놓는 불완전한 제재이지만, 지금까지 내놓은 대러 제재 중에선 파급력이 가장 세다는 평가가 나온다. 유럽연합(EU) 27개 회원국 정상들은 30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회의를 열고 올해 말까지 러시아의 EU 석유 수출을 90% 가까이 축소하기로 했다고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러시아산 원유 수입의 3분의2 이상이 즉시 중단될 것”이라며 “러시아가 전쟁에 쓰는 막대한 자금원을 차단하는 조치”라고 설명했다.

EU 정상들은 해상으로 나르는 원유 수입을 먼저 6개월간 금지하고 휘발유, 경유 등 석유정제제품도 8개월 내에 끊기로 했다. 하지만 육로에 설치된 송유관을 통해 유럽에 공급되는 원유 수입은 당분간 허용할 방침이다. 이번 제재에 강력히 반발한 헝가리를 설득하기 위한 궁여지책인 셈이다.
이미지 확대
원유 소비량의 65%를 러시아산에 의존하는 헝가리는 러시아에서 동유럽을 연결하는 4000㎞ 길이 드루즈바 송유관을 제재에서 제외하라고 압박해 왔다. 이 때문에 EU가 지난 4일 내놓은 제재안이 공식 발표되지 못하고 한 달 가까이 미뤄졌다. 이날 정상회의에 나온 오르반 빅토르 헝가리 총리는 러시아가 드루즈바 송유관을 잠그는 등 차질이 빚어지면 대체 석유를 공급받는다는 조건으로 제재에 합의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는 전했다. EU는 러시아에서 헝가리와 슬로바키아를 거쳐 체코까지 이어진 남쪽 드루즈바 송유관은 제재에서 제외되지만, 폴란드를 거쳐 독일로 향하는 북쪽 드루즈바 송유관은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이용을 줄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독일은 이런 계획을 서면으로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남쪽 드루즈바 송유관에 공급되는 러시아산 원유는 EU 전체 수입량의 10~11% 정도”라며 “(이번 조치로) 연말까지 수입량의 90%를 감축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EU는 천연가스의 40%, 원유의 25%를 러시아에서 조달하는 최대 에너지 고객이다. 현재 하루 230만 배럴의 러시아 원유가 유럽에 공급되고 있다. 해상을 통한 원유 수입이 중단되면 러시아는 연 100억 달러(약 12조 3760억원)의 외화 수입을 잃게 된다고 블룸버그는 전망했다. EU 정상들은 이날 러시아 최대 은행 스베르방크 등 금융기관 3곳을 국제결제망(스위프트)에서 추가로 퇴출하고,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연인으로 알려진 전 리듬체조 국가대표 알리나 카바예바와 푸틴의 정신적 지주 키릴 러시아 정교회 총대주교를 제재 명단에 포함하는 6차 제재안도 논의했다.



오달란 기자
2022-06-01 1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