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밀양 산불 마을과 구치소로 접근...주민 대피, 구치소 수감자 391명 대구교도소로 이송

밀양 산불 마을과 구치소로 접근...주민 대피, 구치소 수감자 391명 대구교도소로 이송

강원식 기자
입력 2022-05-31 15:04
업데이트 2022-05-31 1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성현 산림청장 밀양 산불현장에서 진화작업 지휘

31일 오전 9시 25분쯤 경남 밀양시 부북면 춘화리(산13의 31)에서 산불이 발생해 강한 바람을 타고 주변으로 계속 번지고 있다. 특히 밀양 지역은 건조주의보가 내려질 만큼 대기가 메마른 상태인데다 강한 바람까지 불어 불길이 계속 번지는 상황이다. 산불이 민가와 가까운 곳까지 확산돼 마을 주민 대피령이 내려졌다. 밀양구치소쪽으로도 산불이 접근하면서 구치소 수감자들이 대구교도소로 이송 조치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밀양시 부북면 춘화리 산불
밀양시 부북면 춘화리 산불
소방 당국은“불씨가 강한 바람을 타고 날아다니고 불길이 계속 옮겨붙고 있어 진화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산불현장 상황을 전했다. 바람이 북쪽으로 불어 산불은 산 정상 쪽으로 확산하고 있는 상황이다.

산림청은 밀양시 부북면 춘화리 산불과 관련해 이날 오전 11시 45분 ‘산불 3단계’와 산불국가위기경보 ‘심각’을 발령했다고 밝혔다.

산불 3단계는 피해 추정면적이 100∼3000㏊ 미만에, 평균초속 11m 이상 강풍이 불고 진화 시간이 24∼48시간 미만으로 예상될 때 발령한다. 산불 국가위기경보 ‘심각’은 산불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대형산불로 확산될 개연성이 높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발령한다.

소방청도 이날 오전 11시 40분 전국 소방 동원령 1호를 발령했다.

소방청은 부산, 대구, 울산, 경북 등 4개 광역시도 가용 가능한 소방인력과 자원을 밀양 부북면 산불 진화에 투입하도록 했다.

산림당국은 군 헬기를 비롯해 산림청, 소방청 등의 산불진화헬기 32대와 산불진화대원 1552명을 산불현장에 투입해 진화에 총력을 쏟고 있다.

산불이 난 산 아래에는 무연마을·화산마을·용포마을 등 민가와 축사, 춘화농공단지 등이 있다. 밀양시는 산불이 민가 가까이로 확산됨에 따라 이날 오전 10시 33분쯤 마을 주민 100가구 476명에게 대피령을 내려 긴급 대피시켰다.

소방당국은 산불이 민가로 부터 180m쯤 떨어진 거리까지 접근해 마을을 덮칠 위험도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소방당국과 밀양시는 불길이 민가를 덮칠 가능성에 대비해 마을 쪽에 방어선을 구축했다.

밀양구치소는 산불이 구치소쪽으로 확산될 가능성에 대비해 이날 오후 3시 5분쯤 구치소 수감자 391명을 대구시 달성구 대구교도소로 임시 이송조치 했다. 구치소 근무 직원 180여명 가운데 130여명도 수감자들과 함께 대구교도소로 이동했다. 밀양구치소는 산불현장과 구치소와는 2~3㎞쯤 떨어져 있고 중간에 산이 있으나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수감자들을 이송조치 했다고 밝혔다.

앞서 남성현 산림청장은 이날 오전 급히 밀양 산불현장으로 이동해 현장에서 진화작업을 지휘하고 있다.

남 산림청장은 “산불진화 헬기를 비롯해 가용 소방장비와 인력을 최대한 동원해 이날 중으로 산불을 진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밀양 강원식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