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왕따가 남긴 상처 평생 간다 …“성인 이후에도 우울증 위험 1.8배”

왕따가 남긴 상처 평생 간다 …“성인 이후에도 우울증 위험 1.8배”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2-05-31 14:57
업데이트 2022-05-31 14: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린 시절 집단 따돌림으로 생긴 트라우마가 성인이 된 이후에도 우울증 등 후유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31일 전홍진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연구팀은 2016년 한국인 정신질환 실태 역학조사에 참여한 성인 4652명의 응답을 분석해 트라우마의 상관관계를 밝혔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정신의학 프런티어스’(Frontiers in Psychiatry)에 게재됐다.

조사 대상 응답자 중 216명(4.64%)는 우울증 진단을 받았다. 이들이 어린 시절 겪은 트라우마 유형은 심리적 외상(59명)과 정서적 방치(59명)이 가장 많았다. 신체적 외상(54명), 집단 따돌림(51명), 성폭력(23명)이 뒤를 이었다.

성인 이후 발병한 우울증과 연관성이 가장 큰 트라우마는 집단 따돌림이었다. 다른 청소년이나 청소년 집단으로부터 놀림을 받거나 의도적으로 따돌림을 받은 경우, 성인이 되어 우울증을 앓을 확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의 1.84배 수준이었다. 신체적 외상이나 정서적 방치 등으로 인한 다른 트라우마는 우울증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는 드러나지 않았다.

여러 트라우마를 가진 경우 우울증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트라우마가 5개 이상인 응답자는 우울증 발병 위험이 트라우마가 없는 사람의 26배에 달했다.

연구팀은 왕따 같은 집단 따돌림이나 괴롭힘이 파악되면 다른 트라우마가 있는지 확인하고 빠른 시일 내에 전문가 상담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전 교수는 “어릴 적 왕따 피해자는 성인이 되어서도 동료나 윗사람과 대인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쉽게 예민해지는 경우가 많다”면서 “피해를 예방하고 일반 피해가 발생하면 적극 대처해야만 후유증을 극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주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