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전 세계 과일 다 만난다, 국내 최초·유일의 과일박물관 개관

전 세계 과일 다 만난다, 국내 최초·유일의 과일박물관 개관

강병철 기자
입력 2022-05-31 10:28
업데이트 2022-05-31 1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주시 마장호수변 ‘라 메종 뒤 프뤼’
못난이과일 전시공간 ‘비굿관’도 열어

이미지 확대
‘못난이’ 과일을 비롯한 다양한 국내외 과일을 전시·체험·판매하는 과일박물관이 국내 처음으로 문을 열었다.

매일쏜다는 31일 경기 양주시 마장호수변에 ‘라 메종 뒤 프뤼’(La Maison du Fruit)를 개관했다고 밝혔다. 프랑스어로 ‘과일의 집’을 뜻하는 이곳은 국내 제철 과일은 물론 소비자들이 손쉽게 접하기 어려운 특수 과일, 수입 과일 등을 접할 수 있는 공간들로 구성됐다.
이미지 확대
특히 농산물 직거래 플랫폼 ‘비굿’(B·good)을 운영하는 에스앤이컴퍼니는 이곳에 못난이 과일 전용 전시공간인 ‘비굿관’을 선보인다. 국내 농산물에 대한 가치소비 확산을 위해 과일 전문배달 서비스인 ‘르 봉 막쉐’(Le Bon march? 등을 운영해온 매일쏜다와 국내 최초의 과일박물관이라는 협업 모델을 구체화한 것이다.

이를 위해 매일쏜다와 에스앤이컴퍼니는 ‘농산물 생산자와 소비자 간 공정거래 활성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도 체결했다. MOU에 따르면 두 회사는 농산물 공정거래를 위한 온·오프라인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힘을 모으고, 각 사의 장점을 살린 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과일박물관을 시작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 사회적 가치에 기반한 협력 사업을 추가 발굴하고, 공동 마케팅 등 동반 성장을 위한 협업도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서울신문과 에스앤이컴퍼니는 농산물을 매개로 농민과 소상공인, 취약계층 간 상생을 위한 협력 네트워크를 조성해오고 있다. 지난 2020년 8월 이후 정부기관과 공공기관, 대기업, 벤처기업, 전문기업 등 30여곳이 참여하고 있다. 에스앤이컴퍼니는 서울신문 사내벤처로 출발해 지난해 분사했다.
이미지 확대
장세훈 에스앤이컴퍼니 대표는 “과일박물관이 못난이 농산물에 대한 인식 개선과 가치소비 확산의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매일쏜다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황선홍 매일쏜다 대표는 “과일박물관은 이익보다는 가치 중심의 MOU를 기반으로 이뤄졌다는 데 가장 큰 의미가 있다”면서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이로운 협업 모델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병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