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원숭이두창 지역유행, 원숭이·설치류 사체 소비 때문에 계속돼”

“원숭이두창 지역유행, 원숭이·설치류 사체 소비 때문에 계속돼”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2-05-31 09:27
업데이트 2022-05-31 09: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민주콩고 9명·나이지리아 1명 사망
WHO “현재로선 세계적 팬데믹 걱정 안 해”

현미경으로 본 원수이두창 바이러스. AP 연합뉴스
현미경으로 본 원수이두창 바이러스. AP 연합뉴스
원숭이두창이 올해 들어 세계 각국으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아프리카의 지역 보건 전문가는 이 질병의 발병·확산이 계속되는 이유를 원숭이 등 사체 소비 때문이라고 말했다.

30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콩고민주공화국(민주콩고) 산쿠루주의 보건국장 에이메 알롱고 박사는 올해 들어 민주콩고에서 원숭이두창으로 인해 9명이 사망했고, 465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알롱고 박사는 그러면서 이 질병이 계속되는 것은 사람들이 원숭이와 설치류 사체를 소비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주민들이 숲에서 원숭이와 박쥐, 설치류 등의 사체를 가져오는데 그것들이 원숭이두창이 보균소”라며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보건소를 방문해 격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나이지리아에서도 원숭이두창 사망자가 나왔다. 전날 나이지리아 질병통제예방센터(NCDC)는 올해 들어 66건의 의심 사례가 보고됐고 21건이 확진으로 확인됐다며 이 가운데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 1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또 2017년 9월 이후 원숭이두창이 확산한 적은 없지만, 산발적으로 사례가 보고됐다며 36개주 가운데 26개주에서 247명이 확진됐고 치사율은 3.6%라고 밝혔다.

원숭이두창 백신 일러스트. 2022.5.25 로이터 연합뉴스
원숭이두창 백신 일러스트. 2022.5.25 로이터 연합뉴스
원숭이두창은 서아프리카와 중앙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만 발생하던 풍토병이다. 그러나 지난 7일 영국에서 첫 발병 보고가 나온 이래 유럽·북미·중동·호주 등으로 확산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지난 26일 기준 풍토병 이외 지역 23개국에서 257건의 확진 사례가 보고됐다. 다만 사망자는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 각지에서 감염자가 속속 보고되고 있지만 원숭이두창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WHO는 보고 있다.

로자먼드 루이스 WHO 긴급 대응 프로그램 천연두 사무국장은 이날 원숭이두창이 팬데믹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지를 묻는 말에 “잘은 모르지만 우리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현재로선 세계적인 팬데믹을 걱정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다만 루이스 국장은 아직은 원숭이두창 감염과 관련한 정보가 충분치 않다는 점을 시인했다. 바이러스가 정확히 어느 정도로 퍼져있는지, 무증상 감염 사례가 있는지, 홍역이나 코로나19와 마찬가지로 공기 전염이 가능한지 등이 아직 불명확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현재까지 보고된 감염 사례 대부분은 동성과 성관계를 가진 남성을 비롯해 동성·양성애자들 사이에서 발병한 것이라면서도 바이러스 전파가 성관계에 의한 것인지, 성관계를 갖는 이들의 밀접 접촉에 따른 것인지는 확인된 바 없다고 말했다.
이정수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