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럽연합 “러시아산 원유 수입 90% 중단”…진통 끝에 6차 제재 합의

유럽연합 “러시아산 원유 수입 90% 중단”…진통 끝에 6차 제재 합의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22-05-31 08:23
업데이트 2022-05-31 13: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조선 실어나르는 해상 수입은 즉각 중단
독·폴 연말까지 러 송유관 이용 줄이기로
반대하던 헝가리 육로 통한 원유 공급 보장

이미지 확대
오르반과 마크롱
오르반과 마크롱 빅토르 오르반(왼쪽) 헝가리 총리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서 마주하고 있다. 2022.5.31 AP 뉴시스
유럽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한 제재로 연말까지 러시아산 원유 수입을 90%가량 줄이기로 했다. 금수조치에 완강히 반대했던 헝가리는 육로 송유관을 통한 원유 공급을 보장받는 조건으로 제재에 합의했다.

 유럽연합(EU) 27개 회원국 정상들은 30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정상회의를 열고 올해 말까지 러시아의 EU 석유 수출을 부분 금지하기로 합의했다고 AFP 통신 등이 보도했다.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러시아산 원유 수입의 3분의 2 이상이 즉시 차단될 것이며 전쟁 자금을 위한 막대한 자금원을 차단하는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번 제재는 러시아산 원유 100% 금지는 아니다. 해상을 통한 수입은 전면 금지되지만 송유관을 통한 육로 수입은 일부 허용하는 타협안이다. 원유의 65%를 러시아산에 의존하는 내륙 국가 헝가리는 러시아에서 폴란드, 독일 등으로 이어지는 4000km 길이 드루즈바 송유관을 막을 수 없다며 EU의 러시아 제재에 반대해왔다.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이 벨기에 브뤼셀에서 우크라이나 사태를 논의하기 위한 EU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2.5.30 EPA 연합뉴스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이 벨기에 브뤼셀에서 우크라이나 사태를 논의하기 위한 EU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2.5.30 EPA 연합뉴스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는 이날 정상회의에서도 드루즈바 송유관에 사고가 발생할 경우 다른 석유공급원을 통해 러시아산 원유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라고 요구했다고 파이낸셜 타임스는 전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독일과 폴란드가 자국 영토를 관통하는 러시아산 송유관 이용을 중단하기로 함에 따라 “올해 말까지 EU로 수입되는 석유의 약 90%를 감축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EU는 이미 다섯 차례 걸쳐 러시아를 제재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부 고위관료, 신흥재벌인 올리가르히 등 1000명 이상이 자산 동결 등 제재 대상에 올랐고 러시아중앙은행 등 주요 금융기관들을 국제 결제망(스위프트)에서 퇴출시켰다.

하지만 지난 4일 발표된 6차 제재안은 원유 금수에 대한 의견 차로 한 달 가까이 지연됐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EU 정상들의 합의가 나오기 전 EU의 결단력 부족을 비난했다. 그는 화상 연설을 통해 “왜 러시아에 의존하고 있나. 러시아는 왜 에너지를 팔아 하루 10억 유로 가까이 벌 수 있는 것인가”라며 원유 수입 중단을 촉구했다.

※ 해상을 통한 러시아산 원유 수입은 즉각 중단하고, 육로 송유관을 이용한 수입은 연말까지 단계적으로 줄인다는 내용을 반영해 부제와 본문을 수정했습니다.
오달란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