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고위험군 ‘패스트트랙’… 생활치료센터 2년 만에 끝

코로나 고위험군 ‘패스트트랙’… 생활치료센터 2년 만에 끝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22-05-30 21:42
업데이트 2022-05-31 0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일부터 검사·진료·처방 한번에
오늘 12개 권역별 센터 문 닫기로

이미지 확대
서울 중구의 한 생활치료센터에 30일 보호복, 위생모자, 고글 등 남은 제품이 박스째로 쌓여 있다. 코로나19 경증 환자 치료를 담당했던 전국 12개 권역별 생활치료센터가 정부의 방역의료 대응체계 전환에 따라 31일 모두 문을 닫는다. 이에 따라 이 생활치료센터도 시설물 철거 작업이 진행됐다. 안주영 전문기자
서울 중구의 한 생활치료센터에 30일 보호복, 위생모자, 고글 등 남은 제품이 박스째로 쌓여 있다. 코로나19 경증 환자 치료를 담당했던 전국 12개 권역별 생활치료센터가 정부의 방역의료 대응체계 전환에 따라 31일 모두 문을 닫는다. 이에 따라 이 생활치료센터도 시설물 철거 작업이 진행됐다.
안주영 전문기자
코로나19 발생 이후 2년여간 경증 환자의 시설격리 치료를 담당했던 전국 생활치료센터가 31일 모두 문을 닫는다. 오미크론 대유행 이후 재택치료가 활성화되고 동네 병의원에서도 코로나19 환자가 진료받을 수 있게 되면서 격리 시설이 더는 필요 없어진 것이다.

30일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전국 12개 권역별 생활치료센터는 운영을 종료하고 다음달 1일부터 해외입국 외국인을 위한 생활치료센터 한 곳만 운영된다. 생활치료센터는 2020년 3월부터 코로나19 환자 격리병상 대체 수단으로 운영됐다. 재택치료가 도입된 이후로는 고위험군 가운데 독거노인 등 주거 취약계층 격리치료 시설로 활용됐다. 현재 생활치료센터는 2069병상 중 75병상(3.6%)만 가동되고 있다.

박향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생활치료센터 운영을 종료하더라도 주거 취약계층을 위해 유사한 시설을 유지하는 것을 함께 강구하고, 지방자치단체별로 주거 취약 시설에 인력을 파견하는 보완 대책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생활치료센터가 문을 닫는 대신 다음달부터는 60세 이상 고령층, 면역저하자, 감염취약 시설 입소자 등의 고위험군이 검사·진료·먹는 치료제 처방을 하루 안에 신속히 받을 수 있도록 하는 ‘패스트트랙’을 가동한다.

방역 당국은 코로나19 감소세가 계속돼 긍정적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유행이 반등할 요인이 있어 안심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6139명으로 131일 만에 가장 낮은 수치였고, 코로나19 사망자는 9명으로 지난해 11월 1일 이후 7개월 만에 한 자릿수로 감소했다.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일정 시점부터 감소세가 둔화하면서 정체될 것이나 하향 한계치가 어느 정도일지는 예측하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날씨가 더워져 에어컨을 가동하면 실내 환기가 안 되는 밀폐된 환경이 만들어지는데, 최근 2년간 이런 요인 등으로 코로나19가 유행했다”며 “올해도 이런 영향을 받지 않을까 하는데 다만 (여름철 재유행이 와도) 유행 규모가 크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현정 기자
2022-05-31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