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러 장악 우크라 헤르손 주민들, 러로 곡물 수출 시작”

[속보] “러 장악 우크라 헤르손 주민들, 러로 곡물 수출 시작”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2-05-30 21:46
업데이트 2022-05-30 21: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 우크라 곡물 해상 수출 차단

해상 수출 막힌 우크라, 작년 수확 곡물 러로
“러시아 업자들과 거래 시작…강제 아냐”
식용유 생산 위한 해바라기씨 공급키로

“작년 가을 파종 곡물 다음달 본격 수확”
헤르손 승전 기념일 행사
헤르손 승전 기념일 행사 러시아군이 점령한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에서 열린 2차대전 승전 기념일 행사.
트위터 캡쳐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군이 장악한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州) 농민들이 지난해 수확한 곡물을 러시아로 수출하기 시작했다고 헤르손주 군민 합동정부 부수장 키릴 스트레모우소프가 30일(현지시간) 밝혔다.

스트레모우소프 부수장은 이날 타스 통신에 “사람들이 곡물을 부분적으로 수출하고 있다”면서 “러시아 업자들과 거래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헤르존주 주민들이 러시아로 곡물을 파는 것이라면서 강제 송출이 아님을 강조했다.

스트레모우소프 부수장의 발언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 여파로 흑해를 이용하는 우크라이나 곡물의 해상 수출이 사실상 차단된 가운데 나왔다.
이미지 확대
‘박살난 우크라이나 집’
‘박살난 우크라이나 집’ 지난달 29일 오전 우크라이나 남부도시 헤르손에서 고려인 동포 남아니따양(10)의 자택이 러시아군의 폭격에 박살나 있다.
남아니따양은 전쟁이 나자 우크라이나를 탈출, 헝가리를 거쳐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 지난 22일 광주 고려인마을에 왔다.
2022.3.30 남아니따양 제공
흑해 봉쇄로 다른 지역으로 곡물을 수출할 수 없게 된 헤르손주 주민들이 곡물의 일부를 러시아로 수출하기 시작했다는 설명으로 해석된다.

스트레모우소프 부수장은 또 식용유 생산을 위한 해바라기씨를 러시아나 우크라이나 내 공장으로 공급하는 문제도 해결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밖에 지난해 가을 파종 곡물의 수확 준비도 진행하고 있다면서 다음 달 20일부터 본격적인 수확이 시작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러시아 침공에 항의하기 위해 거리로 나선 헤르손 주민들
러시아 침공에 항의하기 위해 거리로 나선 헤르손 주민들 생방송으로 중계된 영상에는 러시아군이 13일 헤르손에서 우크라이나 침공 중 시위를 벌일 때 멀리 서 있는 모습이 담겨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2022-03-13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유일하게 점령한 남부 도시 헤르손에서 5일(현지시간) 시민들이 평화시위를 벌이고 있다. 자유광장에 모인 2000명의 시위대는 총을 든 러시아 군인들 앞에서 국기를 흔들며 저항했다. 2022.3.6 트위터 캡처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서 유일하게 점령한 남부 도시 헤르손에서 5일(현지시간) 시민들이 평화시위를 벌이고 있다. 자유광장에 모인 2000명의 시위대는 총을 든 러시아 군인들 앞에서 국기를 흔들며 저항했다. 2022.3.6 트위터 캡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FP 뉴스1 DB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FP 뉴스1 DB
헤르손, 우크라 내륙·돈바스 잇는 요충지
러 3월 장악…러 루블화 법정화폐로 통용

헤르손주는 2014년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로 병합된 크림반도에서 우크라이나 내륙과 동부 돈바스 지역으로 이어지는 길목에 위치한 요충지로, 러시아군은 지난 3월 중순 이곳을 장악했다.

러시아가 장악한 헤르손주 전역과 이웃 자포리자주 일부 지역에서는 이미 러시아 통화 루블화가 법정화폐로 통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지역에서는 또 공용문서나 학교 교육이 러시아식으로 바뀌고, 교통과 통신 분야에도 러시아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다.

이에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돈바스 지역(도네츠크주·루한스크주)과 동남부 헤르손주, 자포리자주 등지에서 가짜 주민투표를 통해 점령지를 러시아로 편입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러시아는 2014년 무력으로 점령한 크림반도도 주민투표를 통해 강제병합했었다.

이와 관련, 스트레모우소프는 러시아 병합을 위한 주민투표는 헤르손과 주변지역의 전투가 끝난 이후에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항의 시위 나선 러시아군 점령지 헤르손 주민들
항의 시위 나선 러시아군 점령지 헤르손 주민들 러시아군이 점령한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에서 13일(현지시간) 주민들이 국기를 들고 침공에 항의하는 행진을 벌이고 있다. 러시아는 헤르손에 친러 자치정부를 세우기 위한 주민투표를 계획하고 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2022.3.14 헤르손 로이터 연합뉴스 2022-03-14
러 점령 헤르손, 주변 지역과 통행 차단
한편 러시아군은 현재 점령 중인 헤르손과 주변 지역간 통행을 차단했다고 미국 CNN 방송이 러시아 RIA 통신을 인용해 지난달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헤르손주 군민 합동정부 부책임자인 키릴 스트레모우소프는 “헤르손과 주변 지역의 경계를 안보상의 이유로 폐쇄했다”면서 “어떤 이유에서든 우크라이나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지 않기를 권고한다”고 말했다.

그는 헤르손과 우크라이나 미콜라이우 및 드니프로 지역 간 이동은 불가능하지만 헤르손에서 크림반도나 자포리자주의 러시아 점령지로는 이동할 수 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당국자는 헤르손에서 외부로 나가는 통로는 비공식적으로 몇 주 전부터 차단됐으며, 헤르손에서 떠나길 원하는 주민들은 크림반도로 보내졌다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7일째인 2일(현지시간) 각지에서 러시아군의 포격이 계속되는 가운데 수도 키이우(키예프) 인근 도시 이르핀의 파괴된 건물에서 주민들이 소지품을 꺼내 오고 있다. 러시아군은 이날 크림반도와 접한 남부 도시 헤르손을 점령하는 등 공세를 이어 갔다. 이르핀 로이터 연합뉴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7일째인 2일(현지시간) 각지에서 러시아군의 포격이 계속되는 가운데 수도 키이우(키예프) 인근 도시 이르핀의 파괴된 건물에서 주민들이 소지품을 꺼내 오고 있다. 러시아군은 이날 크림반도와 접한 남부 도시 헤르손을 점령하는 등 공세를 이어 갔다.
이르핀 로이터 연합뉴스
“우리는 우크라이나인이다”
“우리는 우크라이나인이다”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에서 시민들이 “우리는 우크라이나인이다. 러시아의 노예가 아니다”라고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시위하는 모습
비즈니스 우크라이나 매거진 트위터 캡쳐
강주리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