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목숨 걸고 투자한다”던 이재용, 바이든 이어 인텔 CEO 만났다

“목숨 걸고 투자한다”던 이재용, 바이든 이어 인텔 CEO 만났다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2-05-30 18:00
업데이트 2022-05-30 1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메모리 세계 1위와 시스템 세계 1위의 협력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분야 1위 삼성전자의 이재용 부회장이 30일 시스템반도체 1위 미국 인텔의 팻 겔싱어 최고경영자(CEO)와 만나 양사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세계 ‘반도체 공룡’의 경영적 결합으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방한 당시 강조한 ‘경제안보동맹’의 민간 실행인 동시에 이 부회장의 경영 일선 복귀를 앞당기는 신호탄으로 풀이된다.
메모리반도체 세계 1위 삼성전자의 이재용(왼쪽) 부회장과 시스템반도체 세계 1위 인텔의 펫 갤싱어 최고경영자. 서울신문·AP 연합뉴스
메모리반도체 세계 1위 삼성전자의 이재용(왼쪽) 부회장과 시스템반도체 세계 1위 인텔의 펫 갤싱어 최고경영자. 서울신문·AP 연합뉴스
삼성전자는 이날 이 부회장이 방한 중인 겔싱어 CEO를 만나 ▲차세대 메모리 ▲팹리스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PC 및 모바일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장, 노태문 MX사업부장, 이정배 메모리사업부장, 최시영 파운드리사업부장, 박용인 시스템LSI사업부장 등 삼성전자 사장단이 배석해 분야별 릴레이 회의를 가졌다.

삼성전자와 인텔은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매출 1, 2위를 다투는 경쟁 기업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반도체에서 823억달러(당시 환율 기준 94조 1600억원)의 매출을 올려 790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한 인텔을 제치고 1위에 오른 바 있다.

두 기업의 협력은 무한 경쟁 관계에서 반도체 시장 ‘미래 개척의 동반자’로 전환을 의미한다. 데이터 저장장치 중심의 메모리 최강자인 삼성전자는 중앙처리장치(CPU) 기술의 표준이 된 인텔과 손잡고 차세대 메모리 개발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인텔과 오랜 기간 메모리와 CPU간 호환성 테스트를 하는 등 미래 개척을 위한 긴밀한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재계는 지난 8월 가석방 이후 잠행을 이어오던 이 부회장의 최근 활발한 행보에 주목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지난 10일 윤석열 대통령 취임식과 외빈 초청 만찬에 참석한 데 이어 지난 17일엔 서울 용산구 주한 아랍에미리트(UAE) 대사관에 마련된 고(故) 셰이크 할리파 빈 자이드 나하얀 대통령의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취임 후 한국을 첫 방문한 조 바이든(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20일 오후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공장 시찰 뒤 연설을 마치고 이재용(왼쪽) 삼성전자 부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취임 후 한국을 첫 방문한 조 바이든(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20일 오후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공장 시찰 뒤 연설을 마치고 이재용(왼쪽) 삼성전자 부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0일 바이든 대통령의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캠퍼스를 방문 당시에는 이 부회장이 직접 양국 정상을 안내했고, 지난 25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열린 중소기업인 대회에서는 전날 삼성이 5년간 450조원 투자를 결정한 것을 두고 “목숨 걸고 투자하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박성국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