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부 경제안보외교센터 개소..박진 “조기경보 시스템 역할”

외교부 경제안보외교센터 개소..박진 “조기경보 시스템 역할”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22-05-30 16:10
업데이트 2022-05-30 16: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급망과 첨단 기술 등 새롭게 떠오른 경제 안보 이슈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외교부 경제안보외교센터가 30일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능동적 경제 안보 외교를 위한 정책 수립에 한층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서울 광화문 플래티넘 빌딩에 마련된 경제안보외교센터 개소식에서 “외교부 본부, 재외 공관 그리고 국내외 전문가 네트워크를 충분히 활용해 관련 동향을 기민하게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현안 발생에 앞서 이를 예방하고 적기에 대응할 수 있는 조기경보시스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이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제안보외교센터에서 열린 개소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이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경제안보외교센터에서 열린 개소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제안보외교센터는 지난해 중국발 요소수 품귀 사태 등으로 공급망 관리 필요성이 제기되자 경제안보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설립됐다. 외교부 본부와 재외공관, 국내외 연구기관, 기업이 연결되는 연구기관으로, 현안 대응에 있어 외교부와 상시협업해 나갈 예정이다.

박 장관은 “(세계 각국은) 주요국간 전략 경쟁, 그리고 첨단 기술 네트워크 재편 속에서 회복력 있는 공급망 구축을 위해 경제안보와 관련한 국내법과 조직 정비에 나서고 있다”며 경제안보 대응을 강조했다.

또 외교부는 양자경제외교국 산하에 IPEF 대응팀을 구성할 예정이다. 박 장관은 “새로운 역내 플랫폼으로 출범한 IPEF의 룰 메이커로서 위상을 확립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과제 속에서 주도적 외교를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서유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