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宋 “작품 같이 한 지 오래돼” 朴 “거절만 말아 달라”

宋 “작품 같이 한 지 오래돼” 朴 “거절만 말아 달라”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22-05-29 22:44
업데이트 2022-05-30 09: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따로 또 같이’ 칸 빛낸 20년 콤비

‘JSA’ ‘복수는 나의 것’ ‘박쥐’서 호흡
“수상 순간 朴 뛰어와 포옹 못 잊어”
“K무비, 쉽게 만족 못하는 관객 덕”

이미지 확대
영화감독 박찬욱과 배우 송강호가 28일(현지시간) 제75회 칸 국제영화제가 열리고 있는 프랑스 남부 칸 ‘팔레 데 페스티벌’(Palais des Festivals)에서 열린 폐막식에 참석해 방송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번 칸 국제영화제에서 박찬욱 감독은 영화 ‘헤어질 결심’으로 감독상을, 송강호 씨는 영화 ‘브로커’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2022.5.29 뉴스1
영화감독 박찬욱과 배우 송강호가 28일(현지시간) 제75회 칸 국제영화제가 열리고 있는 프랑스 남부 칸 ‘팔레 데 페스티벌’(Palais des Festivals)에서 열린 폐막식에 참석해 방송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번 칸 국제영화제에서 박찬욱 감독은 영화 ‘헤어질 결심’으로 감독상을, 송강호 씨는 영화 ‘브로커’로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2022.5.29
뉴스1
‘충무로 명콤비’ 박찬욱 감독과 배우 송강호의 우정은 제75회 칸영화제에서도 빛났다. 올해 ‘헤어질 결심’과 ‘브로커’를 들고 따로 칸에 왔지만 20년지기 단짝의 수상 소감은 함께였다. 28일(현지시간) 시상식 뒤 두 사람이 나란히 프레스센터에 들어서자 국내 취재진의 환호성이 터졌다.

박 감독은 “칸이 한 작품에 감독상과 주연상을 모두 주지는 않기 때문에 같은 영화로 왔다면 함께 상을 받기 어려웠을 것”이라며 “따로 온 덕분에 같이 상을 받게 됐다”고 기뻐했다. 이에 송강호는 “제 이름이 호명되자 감독님이 뛰어와 포옹한 게 너무나 감동적이어서 잊을 수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둘의 인연은 ‘공동경비구역 JSA’(2000)로 거슬러 올라간다. 박 감독 작품 중 가장 대중적이라고 평가받는 이 영화를 통해 박 감독은 감독으로서의 입지를 다졌고, 송강호는 흥행력까지 갖춘 주연으로 거듭났다. 둘은 ‘박찬욱 스타일’의 시작인 ‘복수는 나의 것’(2002)에서도 호평을 이끌어 냈고, ‘박쥐’(2009)로 재회해 칸 심사위원상을 일궜다.

다시 함께할 계획은 없느냐는 질문에 박 감독은 “거절만 하지 말아 달라. 시간만 있으면 된다”며 웃었고 송강호도 “우리가 작품 한 지 너무 오래됐다. 13년”이라고 화답했다.

‘헤어질 결심’이 경쟁작 중 최고 평점을 받았는데도 황금종려상 수상이 불발된 것에 대해 박 감독은 “평점이 수상 결과로 잘 이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경험이 많아 잘 알고 있다”며 웃었다.

박 감독은 ‘K무비’가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을 놓고는 “한국 관객들이 웬만한 영화에는 만족하지 못한다. 우리가 많이 시달리다 보니 한국 영화가 발전한 것 같다”고 말했다. 송강호는 “끊임없이 도전하고 변화하려고 노력한 덕분”이라고 답했다.
칸 이은주 기자
2022-05-30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