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핵실험 임박…케이블 연결만 남았다” 징후 포착

“북한, 핵실험 임박…케이블 연결만 남았다” 징후 포착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5-29 10:10
업데이트 2022-05-29 1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VOA “굴착 과정 완료” 포착
핵전문가 관련 동향 예의주시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도 아래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시험발사를 단행했다고 25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2022.3.25.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도 아래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시험발사를 단행했다고 25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2022.3.25.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의 7차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곳곳에서 제기되는 가운데 북한이 핵실험 준비 최종 단계만 남겨두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9일 VOA 보도에 따르면 핵 전문가인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과학국제안보연구소 소장은 “북한이 이미 갱도의 기존 입구와 새 입구를 연결하고 굴착 과정을 완료했으며, 핵실험 준비의 마지막 단계인 케이블 연결 작업만 남겨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통상 케이블 선로 연결은 핵실험 준비가 돼 있지 않으면 하지 않기 때문에 북한이 핵실험을 시작할 준비를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실제 핵폭발 위력 등을 측정하는 계측장비와 지상 통제소 간의 케이블 연결 작업, 콘크리트 등을 이용해 갱도를 메우는 작업은 핵실험 준비 단계에서 막바지 작업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한의 핵실험이 임박했다는 징후는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도 지난 25일 “풍계리 핵실험장과 다른 장소에서 7차 핵실험을 준비하기 위한 핵 기폭 장치 작동 시험을 하고 있는 것이 탐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기폭장치는 핵물질을 임계치 이상으로 압축시켜 고온에서 연쇄 핵반응을 일으킬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이 역시 핵실험 준비단계가 임박했다는 징후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당국은 북한의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4일 평양 순안비행장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 17형’ 시험발사를 직접 지휘하다 시계를 가리키며 발사 명령을 내리려 하고 있다. 조선중앙TV는 다음날 그를 마치 뮤직비디오 주인공처럼 화려하게 편집한 동영상을 내보내 눈길을 끌었다. 조선중앙TV 화면 캡처 로이터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4일 평양 순안비행장에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 17형’ 시험발사를 직접 지휘하다 시계를 가리키며 발사 명령을 내리려 하고 있다. 조선중앙TV는 다음날 그를 마치 뮤직비디오 주인공처럼 화려하게 편집한 동영상을 내보내 눈길을 끌었다.
조선중앙TV 화면 캡처 로이터 연합뉴스
빅터 차
빅터 차 빅터 차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 석좌
서울신문 DB
빅터 차 “30일 전후로 무력도발 가능성”
북한이 미국의 현충일인 ‘메모리얼 데이’(5월 30일) 연휴 주말에 추가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는 미국 전문가의 주장도 나왔다.

빅터 차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부소장은 최근 CSIS 토론회에서 “우리는 북한의 무력 도발을 메모리얼 데이 주말에 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럴 것이라는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조지 W. 부시 행정부에서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아시아 담당국장을 지낸 그는 “북한은 미국의 국경일을 사랑한다”며 “내가 정부에서 일할 때 북한은 7월 4일 미국 독립기념일에 모든 도발을 감행하곤 했고, 그런 일이 벌어질 것 같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북한은 미국의 국경일인 독립기념일 등에 맞춰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 도발을 감행했다. 2017년 7월 4일 ICBM급인 ‘화성 14형’ 시험 발사를 한 뒤 이를 ‘선물’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수미 테리 우드로윌슨센터 아시아프로그램 소장도 이와 관련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 도중 북한의 전술핵 실험 혹은 ICBM 실험 가능성을 우려했지만, 발생하지 않았다”며 조만간 추가 도발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