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북 울진서 또 산불…산불 2단계 발령하고 진화 중

경북 울진서 또 산불…산불 2단계 발령하고 진화 중

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입력 2022-05-28 19:39
업데이트 2022-05-28 2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가로 번져… 인명 피해는 없어
정비공장·타이어가게 등 피해 속출

28일 경북 울진군 근남면 야산에서 불이 나 주변으로 번지고 있다. 연합뉴스
28일 경북 울진군 근남면 야산에서 불이 나 주변으로 번지고 있다. 연합뉴스
28일 낮 12시 6분쯤 경북 울진 근남면 행곡리 야산에서 불이 나 7시간째 번지고 있다.

불이 나자 산림당국은 헬기 30대와 소방 인력 2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지난 3월4일부터 열흘 동안 번진 산불로 엄청난 피해를 입은 울진에서 또다시 산불이 나자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산불이 시작된 곳은 지난 3월 불이 났던 금강송 군락지로 가는 길목으로, 군락지와는 승용차로 10분 가량 떨어져 있다.

현장에는 평균 초속 3m 가량의 남서풍이 불고 있지만 순간 최고 풍속 초속 20m 이상의 강풍이 불 때도 있고, 연기가 많이 발생해 진화작업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불로 지금까지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바람을 타고 도심지 쪽으로 확산하고 있는 불로 울진군 읍내리에 있는 자동차정비공장과 타이어가게 등이 피해를 입었다. 또 현장 근처에 있는 카센터와 사찰, 디자인사무실, 컨테이너 등이 불에 탄 것으로 소방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한울원전 등 국가주요시설은 현장에서 10㎞이상 떨어져 있다.

울진군은 오후 1시 30분을 전후해 화재 현장 근처인 근남면 행곡리와 읍남1리, 읍남4리, 수산리 등 주민들에게 재난문자를 보내 대피를 권유했다.
28일 경북 울진군 근남면 야산에서 불이 나 번지면서 소방차가 불을 끄기 위해 가고 있다. 연합뉴스
28일 경북 울진군 근남면 야산에서 불이 나 번지면서 소방차가 불을 끄기 위해 가고 있다. 연합뉴스
산림청은 이날 오후 4시 30분을 기준으로 현장에 산불 2단계를 발령하고 울진과 주변지역 동원 가능 진화인력을 100% 동원해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소방당국도 현장에 인접해 있는 가스충전소나 민가 등으로 불이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 방화선을 구축하고 있다.

산림청은 오후 7시 30분을 전후해 해가 지면 헬기 투입이 어려운 만큼 이전에 헬기를 이용한 진화작업을 최대한 펼치기로 했다. 또 해가 지면 진화인력을 추가로 투입해 방화선을 구축하면서 확산을 최대한 저지할 계획이다.

한 목격자는 “발화지점 근처에서 용접작업이 있었다”고 말했다.
김상화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