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생활밀착형 수업으로 다가가니 마음도 열려”

“생활밀착형 수업으로 다가가니 마음도 열려”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22-05-26 21:14
업데이트 2022-05-27 08: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문화실천 최우수상 신경아 교사

“출석부를 펼쳤는데 낯선 이름이 빼곡했습니다. 정말 당황스럽고 막막했죠. 아이들 생활을 관찰하고 이해하고 다가가는 노력을 했더니 다문화 학생들의 마음도 열리더라고요.”

안산 관산중에서 미술을 가르치는 신경아 교사는 지난해 발령을 받아 이 학교에 왔던 때를 이렇게 떠올렸다. 관산중은 정원 300명 중 다문화 학생이 90% 정도로 비중이 굉장히 높다. 외국인 밀집 지역인 안산 원곡동 다문화 마을과 선부동 땟골 고려인 마을 학생들이 주로 지원한다. 다문화 학생이 많은 곳으로 알려지며 경기도 지역에서 일부러 전학 오는 학생도 많다.

신 교사는 우선 출석부에 적힌 학생들의 이름을 보고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조선시대 민화 ‘문자도’처럼 글자와 그림으로 이름의 뜻을 풀어내고 소개하게 했다. 학생들이 쓰는 다양한 언어로 그림카드를 만들기도 했다. 학생들이 사전을 찾아 가며 서로를 헤아리자 개성이 담긴 ‘관산 말모이’(사전)가 채워졌다.

‘세계가 모인 우리 동네, 나만 아는 맛집을 소개합니다’ 수업은 특히 큰 인기를 끌었다. 학교 앞 다문화 음식 거리에 외국인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보고 착안했다. 학생들에게 가족과 함께 자주 가는 식당의 메뉴를 그리고 소개하게 했다. 각양각색 결과물이 나오자 안산시청에서 전시하고 싶다는 요청이 들어오기도 했다.

“그저 정해진 수업만 하기보다 자신의 생활과 밀접한 것이 무얼까 고민하고 이를 미술과 접목하려 끊임없이 연구했다”는 신 교사는 그 1년의 경험을 수기로 담았다. 이 글은 지난해 교육부가 주최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다문화교육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다문화실천사례 최우수상을 받았다.

신 교사는 “다문화 학생을 돌보는 데 공교육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돌아본 한 해였다. 다문화 학생 증가에 따라 교사들도 많이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기중 기자
2022-05-27 1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