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내각 마지막 퍼즐은 女·女·女… 성평등·협치에 방점 찍었다

尹 내각 마지막 퍼즐은 女·女·女… 성평등·협치에 방점 찍었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5-26 18:08
업데이트 2022-05-26 18: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오남’ 인사 기조 변화

野·외신 등 잇단 비판에 전격 발탁
18개 부처 중 5곳 여성으로 채워
보건·의료 수장 3명 모두 여성
文정부 첫 조각 때와 같은 수준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과 국무위원들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새 정부 첫 정식 국무회의에 앞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 앞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장관 16명과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이 임명장을 받았다. ‘세종 국무회의’는 윤 대통령의 후보 시절 공약 중 하나다. 세종 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국무위원들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새 정부 첫 정식 국무회의에 앞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 앞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장관 16명과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이 임명장을 받았다. ‘세종 국무회의’는 윤 대통령의 후보 시절 공약 중 하나다.
세종 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박순애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를,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김승희 전 의원을 각각 낙점하며 새 내각의 마지막 ‘인사 퍼즐’이 완성된 모습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장으로 임명된 오유경 서울대 교수까지 이날 인선이 발표된 세 명이 모두 여성으로, ‘서·오·남’(서울대 출신·50대 이상·남성) 일색이라는 비판을 받았던 윤 대통령 인사 기조에 변화가 감지된다.

인선의 키워드는 ‘여성 전문가’로 분석된다.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박순애 교수는 공공행정 전문가이고, 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된 김승희 전 의원은 식약처장 출신으로 20대 국회에서도 보건·의료 전문가로 활동했다. 김 전 의원이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면 새 정부의 복지부 장관·질병관리청장·식약처장 등 보건·의료 부처 수장 ‘3인방’이 모두 여성으로 채워진다.

윤 대통령이 내각에 여성을 추가 발탁할 가능성은 최근 점점 크게 감지됐다. 24일 전반기 국회의장단 회동에서 김상희 당시 국회부의장이 젠더 갈등 문제를 지적하자 윤 대통령은 “공직 인사에서 여성들에게 과감한 기회를 부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당시 의장단 차담에 이어 만찬 대화 테이블에서도 새 정부 내각의 다양성 부족 문제가 지적됐다고 한다. 윤 대통령은 여성 고위직 인재풀이 충분하지 않은 점과 인사의 어려움을 토로하면서도 젊은층에 우수 인재가 많은 점을 거론하며 “제 임기말쯤에는 여성 차관이 절반 가까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앞서 21일 한미 정상회담 기자회견에서 미 워싱턴포스트 기자가 “지금 내각에는 거의 남자만 있다”며 여성 대표성 증진 방안을 묻자 윤 대통령은 “(여성들에게) 기회를 더 적극적으로 보장할 생각”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이 여성을 전격 발탁한 것은 거대 야당이 가로막고 있는 인사청문회의 벽을 의식한 행보로도 풀이된다. 새 정부 내각을 ‘서오남’으로 깎아내린 야당의 비판을 일정 부분 수용했다는 메시지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이 여성이라는 이유로 근무 평정 등에서 불이익을 받은 사례 등을 인식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대통령과 전날 통화하며 인선 이야기를 들었다”며 “대통령이 여성이 유리천장을 뚫을 기회를 만들어 줘야겠다는 생각으로 임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지명된 장관 후보자 2명이 모두 임명되면 18개 부처 중 5개 부처(28%) 장관이 여성으로 채워지게 된다. 문재인 정부 첫 조각 (장관 5명) 때와 같은 수준이다.
안석 기자
2022-05-27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