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고령사회 ‘제론테크’로 디지털 격차 줄인다

초고령사회 ‘제론테크’로 디지털 격차 줄인다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2-05-26 18:14
업데이트 2022-05-26 18: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월 대구서 ‘제론테크놀로지 세계대회’ 개최
실버산업전문가포럼과 국제제론테크놀로지학회 한국지부는 오는 10월 대구 엑스포에서 열리는 ‘2022 제론테크놀로지 세계대회’를 앞두고 26일 설명회를 열었다.

이 대회는 사용자 중심의 민관학연 융합 학술 등의 행사로 대구시가 주최하는 ‘2022 액티브 시니어 박람회’와 동시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대회 주제는 ‘기술과 삶: 인공지능(AI) 시대 100세 인생’이다.

빠르게 진화하는 기술은 고령화 사회의 큰 난제로 꼽힌다. 당장 기업들이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키오스크를 설치하면서 ‘디지털 디바이드’가 사회 문제로 떠올랐다. 조만간 다가올 AI 시대는 이러한 디지털 격차를 더 키울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런 이유로 상대적으로 디지털 접근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노인에 대한 배려는 디지털 전환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과제다. 제론테크놀로지(노인학+기술)가 중요해진 시기이기도 하다.

이 기술은 1980년대 말 유럽에서 도입된 분야로 나이 들어가는 모든 사람들이 건강하고 편리하며 독립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 개발과 서비스 디자인을 포괄한다.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돌봄, 스마트 홈, 스마트 도시,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 여가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령자의 관점과 경험을 반영하는 혁신 제품과 서비스를 아우르는 개념이다.

이번 대회에선 국제제론테크놀로지학회 회장인 힐리안티 콜트(네덜란드 에인트호번 공대) 교수,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수미 헤랄(영국 랑캐스터대) 교수, AI 전문가 오혜연 카이스트 교수, 고령친화도시 전문가 알래나 오피서 세계보건기구 인구변동 및 건강노화 담당 부서장 등이 강연에 나선다.

실버산업전문가포럼 측은 “신정부가 디지털플랫폼 정부를 표방한 가운데 이번 대회가 초고령사회 대응 신기술 플랫폼 구축에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김헌주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