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전히 비싼 명태값에… 정부, 비축 명태 500t 방출

여전히 비싼 명태값에… 정부, 비축 명태 500t 방출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2-05-26 16:05
업데이트 2022-05-26 16: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통시장·마트서 시중가격보다 최대 30% 할인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
정부가 26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수산물 가격 안정을 위해 비축 냉동 명태 최대 500t(톤)을 방출한다.

정부 비축 냉동 명태는 전통시장과 마트에 방출되며, 시장 수요를 고려해 동태탕 등의 재료로 쓰이는 중간 크기의 명태를 중심으로 공급된다. 소비자들은 시중 가격보다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고 해양수산부는 밝혔다.

해수부는 방출 기간 동안 현장 수요와 가격 변동 상황에 따라 방출 물량을 조정할 계획이다.

이번 방출은 명태의 소비자가격이 좀처럼 안정되지 않는 상황 속에서 이뤄졌다. 명태 도매가격은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지속 상승하다 이달부터 비수기와 맞물려 하락세로 돌아섰다. 하지만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등의 소비자가격은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데, 가격이 최고점을 찍었던 지난달에 고가로 확보한 물량이 지금 풀리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명태 원물 공급은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해수부는 밝혔다. 지난 3월부터 4월까지 국내 반입된 명태 원물은 약 4만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7% 많다. 원물 재고량도 지난 5개년 평균 원물 소비량을 감안하면 오는 11월까지 공급 가능한 규모다.

해수부는 러시아 의존도가 높은 수산물을 대상으로 민관 합동으로 가격을 모니터링 중이다. 원양선사, 유통업계, 연구 기관 등과 국내외 상황을 예의 주시하면서 상생할인 행사, 업계 지원 등 대응 방안도 준비하고 있다.

해수부는 “이번 정부 비축 명태 방출로 소비자 가격도 안정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세종 박기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