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각종 시정 정보를 제공하는 카카오톡 챗봇 ‘서울톡’ 시작 화면.
서울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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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각종 시정 정보를 제공하는 카카오톡 챗봇 ‘서울톡’ 가입자 수가 30만명을 넘었다고 26일 밝혔다.
‘서울톡’은 2020년 2월 1일 처음 선보인 이후 그해 연말 가입자가 8만 6000명을 돌파한 데 이어 작년에 가입자 수가 3배 가까이 증가했다. 지난달 기준 가입자는 30만 3208명이다.
시는 코로나19 사태로 다산콜 상담 전화가 급증하면서 단순한 문의에 대해 전화보다 빠르게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챗봇 이용자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다.
시에 따르면 서울톡 상담 중 코로나19 관련 상담이 40%를 차지했다. 불법 주정차 신고, 소음 신고, 방역 요청 등 현장 민원 접수 건수는 하루 평균 512건으로 작년(369건)보다 39% 늘었다.
시는 일상회복으로 그간 중단됐던 각종 문화 행사와 야외 활동이 재개됨에 따라 26일부터 각종 문화행사 검색과 미세먼지 및 날씨 정보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한다.
또 현장 민원뿐 아니라 제안, 건의, 고충 등 일반 민원도 서울톡으로 신청·접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조희선 기자